일부 악의적 이용자 때문에 소상공인이 피해보는 사례 줄어들 것 기대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네이버가 음식점에 매기는 별점 제도를 내년 초까지 폐지한다.
네이버는 식당 등 가게에 이용자가 매기는 별점 제도를 내년 초까지 완전히 폐지하고 고객이 방문한 가게의 장점을 선정해 후기를 남기는 '키워드 리뷰'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네이버 플레이스 등 서비스에 적용된 별점 제도가 일부 악의적 이용자 때문에 소상공인이 피해를 본 사례들이 최근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5월에는 음식 배달 앱 '쿠팡이츠'에 입점한 식당 주인이 '새우튀김 1개를 환불해달라'는 고객의 갑질과 악성 리뷰에 시달리다 숨지기도 했다.
이에 네이버는 예약 내역·영수증 등으로 해당 가게 방문을 인증한 다음 '재료가 신선해요', '디저트가 맛있어요' 등 문구 중에서 방문 경험에 가까운 것을 고르는 '키워드 리뷰'를 3분기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사장님에게만 전하고 싶은 얘기를 따로 전달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오는 9월 30일까지 '키워드 리뷰'를 5번 이상 한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주는 등 경품 행사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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