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15 (일)
해외 OTT 이용자, K-콘텐츠 세번째로 많이 본다
해외 OTT 이용자, K-콘텐츠 세번째로 많이 본다
  • 김나연 기자
  • 승인 2023.12.22 16:49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해외 OTT 시장 조사 결과 발표...영국·일본, 자국·미국 다음으로 K-콘텐츠 선호

[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 다수의 해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이 자국과 미국 콘텐츠에 이어 한국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조사 해외 주요 국가별 OTT 산업동향과 이용자들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조사로, 향후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4개국 모두 자국 콘텐츠와 미국 콘텐츠에 이어 한국 콘텐츠(이하 K-콘텐츠)를 세 번째로 많이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영국인들은 최근 1년간 시청한 영상 콘텐츠 제작 국가로 영국(92.1%), 미국(77.4%), 한국(42.5%) 등을 꼽았다. 일본 시청자들도 같은 질문에 일본(89.5%), 미국(58.3%), 한국(41.3%)의 순으로 답했다.

멕시코(멕시코 91.9%, 미국 76.7%, 한국 61.8%)와 브라질(브라질 88.5%, 미국 78.6%, 한국 50.0%) 역시 같은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두 국가의 경우 한국 콘텐츠 시청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영국은 유료 OTT 이용률(70%)이 높아 OTT를 통한 콘텐츠 시청에 익숙한 문화이며 중복가입(4.1개)도 높아 OTT 시장을 사실상 포화상태로 분석했다. 

혼자 시청하는 비율(49.8%)과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44.6%)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와 평균연령 29.7세의 젊은 국가로 향후 OTT 산업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낮은 구매력으로 무료시청을 선호해 불법콘텐츠 이용에 대한 대응전략인 광고기반 요금제 등을 통한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실용주의 성향으로 저비용 OTT 아마존프라임의 점유율이 43.2%로 넷플릭스(19.1%)보다 높았다. 

UAE는 튀르키예, 인도 등 문화적 유사성이 있는 국가의 콘텐츠를 선호하며 종교적 이슈가 있는 콘텐츠에 대해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외국인 투자에 혜택이 있는 미디어 관련 프리존을 통한 시장진출 가능성을 제시했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