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행정전산망 '새올' 인증 문제"…민원인 창구·공무원 업무 마비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17일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에 오류가 생겨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국 시군구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행정전산망 '새올'에 전산 오류가 발생, 지자체 공무원들이 업무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민원 업무 처리도 지연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인증 문제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인들이 줄곧 이용하는 무인민원 발급창구 기기도 수분 동안 '서버 연결 실패'라는 안내문을 띄운 채 작동하지 않고 있다.
주말을 앞두고 서류를 떼러 왔던 민원인들은 마비된 행정망 탓에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법원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넷등기소 측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 장애로 인해 ▲ 등록면허세 영수필 연계서비스 ▲ 첨부서면 연계 서비스 ▲ 국토부 매매계약서 연계 서비스 등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가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는 별다른 문제 없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어 주민등록등본 등 급한 민원서류 발급은 '정부24'를 이용해달라고 행안부 측은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융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