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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육아물가에 엄마·아빠 ‘시름’…아동복 12.1%·기저귀 9.6%↑
치솟는 육아물가에 엄마·아빠 ‘시름’…아동복 12.1%·기저귀 9.6%↑
  • 김나연 기자
  • 승인 2023.11.1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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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재 성격 분유·아동화·유아 학습교재 가격까지 줄줄이 인상

[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 분유·기저귀·유아동복·학습교재 등 대다수 육아용품 물가가 올해 들어 크게 상승하면서 육아가구의 양육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영유아 가구가 주로 소비하는 11개 상품·서비스 중 6개 품목의 올해 1∼10월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3.7%)을 웃돌았다. 

해당 품목은 분유, 이유식, 유아동복, 유아용 학습교재, 아동화, 종이 기저귀, 장난감, 유모차, 유치원 납입금, 보육시설 이용료, 산후조리원 이용료 등이다.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유치원납입금과 보육시설 이용료를 제외하면 물가 조사 대상 육아용품의 3분의 2가 전체 물가 상승률을 웃돈 셈이다.

국책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가 발간한 '육아물가지수(Ⅳ)' 보고서에 따르면, 2013∼2020년 육아 관련 상품·서비스 중심으로 산출한 육아물가 상승률은 2% 내외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두배 수준에 달했다.

특히 유아동복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 상승하면서 상승 폭이 가장 컸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85년 이후 최대 상승률이다. 

아동화 값도 지난달까지 6.3% 올랐다. 2008년(6.6%) 이후 15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다.

같은 기간 기저귓값 상승률도 9.6%를 기록, 10%에 육박했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0.6%를 기록한 뒤로 가장 높다. 

지난해 전년보다 3.0% 오른 기저귓값은 올해 들어 전년 동월 대비 매달 8∼10% 내외의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유아용 학습교재도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가장 큰 폭인 7.5% 올랐다. 장난감도 1.6% 올라 7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산후조리원 이용료도 5.2% 오르면서 2011년(6.9%) 이후 12년 만에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육아용품·서비스는 영유아 가정에는 필수재에 가깝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고스란히 양육비 부담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저출산 대책 차원에서 정부 차원의 관심이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국책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는 11개 육아용품의 가중치를 육아가구 중심으로 재산정한 육아물가지수를 개발해 2013년부터 발표해왔지만 관련 예산이 줄면서 2020년을 끝으로 중단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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