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소비자가 많이 찾는 32개 가공식품 가운데 24개 품목의 지난달 가격이 1년 전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나면서 장바구니 물가 부담도 커지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중 24개의 가격이 1년 전에 비해 상승했다.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한 품목도 절반이 넘는 13개로 집계됐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5.3%였다.
특히 자주 구매하는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가격 인상이 두드러졌다. 햄 10g당 가격이 지난해 10월보다 37.7%나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이어 케첩(100g·36.5%) 된장(100g·29.6%) 간장(100mL·28.6%) 참기름(10mL·27.8%) 카레(10g·25.4%) 마요네즈(100g·24.1%) 등 순이었다.
이외에도 생수(100㎖·16.9%), 우유(100㎖·13.8%), 설탕(100g·11.3%) 등 필수 식품 품목도 15% 안팎의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가격이 내려간 품목은 주로 기호 식품으로 콜라(100㎖·-6.5%), 소시지(100g·-5.7%), 맛살(100g·-4.5%), 시리얼(100g·-3.7%) 등이다. 1년 새 가격이 내려간 8개 품목의 평균 하락률은 3.2%였다.
해당 품목의 가격은 유통업체 할인 등이 반영된 실제 판매가의 평균이다. 대형 마트를 비롯한 유통업체의 할인행사 여부에 따라 판매가 변동이 소폭 이뤄질 수 있지만, 대체로 가계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같은 오름세는 이스라엘-하마스 분쟁과 같은 국제 정세 악화로 주요 곡물과 유가 등의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국내 가공식품 가격도 당분간 오름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에도 다소비 가공식품의 가격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2개 다소비 가공식품 중 20개 품목의 가격이 9월에 비해 상승했다.
식용유와 어묵, 참기름, 된장, 콜라, 컵밥, 즉석밥 등의 품목이 3~6%의 상승률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