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불법 가상자산 거래가 가장 많이 시도된 곳은 26만2016건의 KB국민카드, 그 다음은 현대, 삼성카드 순
[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국내 신용카드사 이용객들이 해외 가상자산거래소를 통해 불법으로 가상자산을 거래하려고 시도한 건수가 5년여간 117만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실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살펴본 결과 8개 카드사의 2018년부터 올해 3월까지 고객의 해외 가상자산거래소 거래 시도에 대한 차단 건수는 총 117만4175건에 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연도별로 2018년 28만1564건, 2019년 1만5820건, 2020년 43만5300건, 2021년 33만7897건, 지난해 5만7203건, 올해는 3월까지 4만6409건 등이었다.
2020년을 정점으로 줄어들었지만 올해 다시 늘고 있는 추세다.
카드사가 고객의 해외 가상자산거래소를 통한 거래 시도를 차단한 금액은 지난 5년여간 총 5602억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8년 1548억원, 2019년 221억원, 2020년 1008억원, 2021년 2490억원, 지난해 229억원, 올해는 3월까지 103억원이었다.
국내 카드사 중 지난 5년여간 고객의 불법 가상자산 거래가 가장 많이 시도된 곳은 26만2016건의 KB국민카드였고, 현대카드(22만1577건), 삼성카드(17만2175건), 비씨카드(8만6333건), 하나카드(7만7106건), 롯데카드(4만8088건)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불법 가상 거래 시도 금액도 국민카드가 1219억원으로 최다였고 이어 신한카드(898억원), 삼성카드(805억원), 비씨카드(796억원), 현대카드(653억원) 순이었다.
그동안 그물망을 피해 빠져나간 불법 거래도 많을 수 있다는 추정이다.
양 의원실은 또 2021년 10월부터 시행된 가상자산 관련 사업자의 의심 거래정보(STR) 보고 건수기 지난해 1만건 이상으로 폭증했다고 밝혔다.
시행 첫해인 2021년 10월에는 2건, 11월 21건, 12월 176건에 불과했던 STR 보고 건수가 지난해 1만797건으로 폭증했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 4월까지 매월 1000여건을 넘나들며 3773건에 달하는 증가 추세다.
양 의원은 "가상자산을 이용한 사기와 조작은 엄청난 국민 피해로 직결되는 만큼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근 가상자산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만큼 더욱 투명하고 안전한 거래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