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쿠팡이 미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한 가운데 경쟁업체인 마켓컬리도 연내 증시 상장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마켓컬리의 상장 추진은 쿠팡 등 타 업체와 경쟁하기 위한 자금 조달 방안으로 알려져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기업공개 붐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마켓컬리의 미국 상장 추진 소식을 전한데 이어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12일 김슬아 대표가 최근 팀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내 상장 추진 계획을 공유한 사실을 밝혔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미국 증시로 한정하지는 않았다"면서 "한국과 미국 시장 모두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김 대표가 인터뷰에서 연내 상장을 위한 계획을 금융인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며 마켓컬리가 쿠팡처럼 올해 중 미 뉴욕 증시 상장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WSJ는 1160억 달러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한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은 자체 물류 시스템을 통한 안정적인 배송이 강점이라며 올해 11%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소개했다.
WSJ는 마켓컬리가 약 8억8000만 달러(한화 1조원) 가치를 가진 업체이며 재이용률이 60%로 업계 평균치(29%)보다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마켓컬리가 선별해 제공하는 제품들을 모두 직접 맛보고 있다"면서 "사업을 다른 제품 영역으로 확장하기보다는 계속 식품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라는 김 대표의 발언을 전했다.
2015년 출범한 마켓컬리는 새벽배송과, 다른 곳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독점 '프리미엄' 상품으로 젊은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면서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 신선식품 분야에서 국내 주요 유통업체 중 하나로 부상했다.
2015년 29억원 수준이었던 연매출은 2019년에 4289억원으로 대폭 뛰어올랐다. 그러나 적자도 매년 늘어나며 2019년 순손실 975억원을 기록했다.
회원 수는 이달 현재 700만 명 이상이며 지난달 문을 연 김포 물류센터를 포함 총 4개의 물류 센터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