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김태일 기자]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3개월 만에 1%대를 회복했다. 2018년 12월(1.3%) 이후 처음 1%를 넘었다.
지난해 0%대 물가가 지속된 주원인이었던 농산물과 석유류의 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20일부터 본격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은 2월 물가부터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은 4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서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를 105.79(2015년=100)로 집계했다. 동월 대비 1.5% 상승했고, 2018년 11월(2.0%)이후 14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전년 같은 달과 비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9년 1월 0.8%로 떨어진 후 계속 0%대를 유지하다 지난해 8월 -0.038%를 기록하며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그 다음 달인 9월에는 더 하락해 -0.4%를 기록했다.
이어 10월에 마이너스를 겨우 극복하고(0.0%), 11월(0.2%)과 12월(0.7%)에 다소 상승세를 보였으나 2019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4%에 그치며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이처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계속해 1%를 하회하다 지난 1월 2018년 12월(1.3%) 이후 처음 1%를 넘은 것이다.
통계청은 “지난해 전년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올라 기저효과가 있었고, 무상교육이나 건강보험 보장 정책 효과로 0%대 물가가 이어졌는데, 올해 들어 작황이 좋지 않아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이 뛰었고 국제 유가도 상승하며 물가 전반의 상승을 이끌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농·축·수산물은 전년보다 2.5% 상승했다. 각각 1.0%, 3.4%, 6.0% 올랐다. 특히 무(126.6%), 배추(76.9%), 상추(46.2%) 등 채소류의 상승폭이 컸다.
공업 제품은 2.3% 올랐다. 이 중 석유류가 12.4%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를 0.49%p 상승 견인했다. 이는 2018년 7월(12.5%) 이후 최고치다.
전기·수도·가스도 1.5% 상승했다.
하지만 근원물가 상승률은 1%를 넘지 못했다.
계절적·일시적 요인에 따른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 추세를 살피기 위해 작성하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지난해보다 0.9%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0.8% 올랐다. 각각 지난해 8월 이후 가장 많이 상승한 수치다.
구입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에 민감한 141개 품목으로 작성되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2.1%로 크게 올랐다. 기상조건에 의해 가격이 크게 변동하는 50개 품목을 종합해 산출하는 ‘신선식품지수’도 4.1% 뛰었다.
소비자물가에 소유주택을 이용하면서 드는 서비스 비용을 추가한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1년 전보다 1.2% 상승했다.
통계청은 올해 물가상승률이 1%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통계청 안형준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소비자물가동향 브리핑에서 “기저효과 종료로 올해 물가상승률이 1%대 초중반 수준으로 갈 것이라는 정부와 한국은행의 판단이 유효하다고 본다”면서 “(무상)교육과 보건 정책이 유지되면서 물가가 폭등하기보다 1% 초반에서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 우려에 대해선 “전개 상황을 아직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는 물가에 두드러진 영향이 관측되지 않았고,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때는 전체 물가보다 레포츠·놀이시설 이용료 등 일부 품목에 영향이 한정돼 한 분기 정도 하락했다가 사태가 끝나고 나선 반등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