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녹색성장을 외치며 야심차게 추진했던 자전거보험이 보험사·소비자의 외면과 관련 정책부재로 유명무실한 상품으로 전락했다.
24일 손해보험협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1회계연도 자전거보험 가입건수는 6051건으로 자전거보험이 처음 도입된 2009회계연도 1만6964건에 비해 무려 64% 이상 줄어들었다.
자전거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도 LIG손보,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등 단 5곳에 불과하다.
2009년 6월 출시된 자전거보험은 올해 6월까지 가입건수가 모두 3만3228건에 그쳤다. 국내 자전거 보유 대수가 1억5000여만대로 국민 1인당 3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지만 정작 자전거보험 가입률은 1%에도 못 미친다.
자전거보험의 가입이 저조한 이유에는 보험사들의 판매 외면이 한몫했다. 보험업계가 정부의 녹색성장 압박에 울며 겨자먹기로 자전거보험을 만들었지만 연간 보험료가 5만원 내외로 낮고 사고 때에는 수천만원을 보상해야 해 상품 판매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자전거보험을 판매하는 5곳의 보험사가 2011회계연도 판매한 수는 LIG손보 4048건, 삼성화재가 1938건, 동부화재 62건, 현대해상 3건이며, 메리츠화재는 2009년 판매한 24건 이후 단 한 건도 판매하지 않았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전거보험에 대한 보험사들의 손해율 산정이 어려운데다 소비자의 도덕적 해이가 우려되면서 보험설계사를 통한 적극적인 유치가 내키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소비자들 역시 보험가입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당국이 관련 정책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만들어 자전거보험의 판매가 저조하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2009년 자전거보험 도입 후 금감원장이 직접 1호 보험에 가입하면서 녹색보험 도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다짐만 했을 뿐 자전거 등록제 등 정착 보험이 소비자들로부터 필요하다는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자전거 보험은 정부 정책으로 나온 보험이라 시장에서 제대로 팔릴 수 없는 구조”라며 “자전거를 타면 보험에 들어야 한다는 개념이 생소해 상품 판매가 저조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