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인상 근거 요구"..일방적 수수료 결정방식도 변경 요구
세계 1위 카드사인 비자카드가 일방적 수수료 인상 통보로 ‘횡포’를 부리는 가운데 국내 카드사들이 비자(VISA)카드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 국내 카드소비자의 해외이용 수수료 등을 올리기로 한 근거를 요구하고 수수료 결정 방식을 변경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24일 카드업계와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KB국민,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전업계 카드사 8곳과 NH농협카드는 비자코리아 측에 공동 항의 서한을 발송했다.
서한에는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근거를 요구하고, 국내 회원사에 대한 수수료 인상을 철회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수수료 인상과 같은 중대한 사안의 경우 일방적인 통보가 아닌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4월 말 국내 카드사를 대상으로 크게 6개 항목의 수수료를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대표적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해외결제 수수료 항목이 올랐다. 비자카드는 현재 1.0%인 수수료율을 1.1%로 0.1%포인트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예를 들어 비자카드로 해외 가맹점에서 1000달러어치 물건을 사면 1.0%인 10달러를 수수료로 비자카드에 내야 한다. 그러나 수수료율이 1.1%로 오르면 소비자가 비자카드에 내야 하는 수수료는 11달러로 10% 늘어난다.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카드사가 부담하는 해외 분담금과 승인·정산 수수료도 함께 오른다. 또 거래승인 중계비용 등 카드사가 비자카드에 내야 하는 수수료율도 인상하기로 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이달 중 국내 카드사들의 항의서한을 전달한 후 대응방안을 모색 한다고 밝혔지만 그 외 다른 구체적인 방안이나 대책 조차 갖고 있지 않아 또 넋을 놓고 당할 판이다.
비자카드는 지난 2009년에도 국내 카드사를 대상으로 수수료 인상했으나 당시 대응도 항의서한만 전달했을 뿐 다른 대책이 없었다. 당시 논의됐던 국내 독자적인 해외결제망시스템 구축도 논의만 됐을뿐 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카드사들과 소비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은 협상력을 높이거나 자체 해외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 같은 현실을 관망만 하지 말고 직접 나서서 카드사들과 협업해 장기적 계획을 갖고 자체 해외 결제시스템 구축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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