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공정위, 확률 구조 변경한 넥슨에 과징금 116억원 등 부과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넥슨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유료 아이템 확률 조작 피해자 약 6000명이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집단분쟁조정에 들어간다.
5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전날까지 홈페이지에서 메이플스토리 피해자를 대상으로 집단분쟁조정 신청을 받은 결과 5826명이 접수해, 동일 유형의 피해자 수가 50명 이상일 때 가능한 집단분쟁조정 요건을 충족했다.
소비자원은 신청자들의 피해 금액을 산정 중으로, 적격 여부 심사 등을 통해 최종 참여 인원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원은 확률 조작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개별 소송 없이 보상받을 수 있도록 피해자를 모집해 집단분쟁조정부터 진행하고, 조정이 불발되면 소송대리 변호사를 통해 집단소송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올초 공정거래위원회는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속 유료아이템 '큐브'의 옵션별 출현 확률을 처음에는 균등하게 설정했다가 2010년 9월부터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를 변경했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여원을 부과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1월 31일 소송 없이 게임사에 직접 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상거래법상 동의의결제' 도입을 보고 받고 "법 개정 이전이더라도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소비자원 집단분쟁조정 대상은 넥슨이 2021년 3월 5일 자체적으로 확률을 공개함에 따라 지난 4일까지 큐브 2종(레드큐브·블랙큐브)을 구매한 소비자들이다.
소비자원은 블랙큐브 레전드리 등급 상승 확률 조작 등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민사소송에 참여 중인 피해자는 집단분쟁조정 신청 대상이 아니다.
앞서 메이플스토리 피해자 가운데 508명은 지난달 19일 넥슨코리아를 상대로 수원지법 성남지원에 손해배상 및 환불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며, 현재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이용자는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