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포스코그룹이 광석리튬에서 수산화리튬을 뽑아내는 상업 생산 공장을 국내에 처음 준공하며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는 수산화리튬 국산화가 이뤄지게 됐다.
포스코그룹은 전남 율촌산업단지에서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공장을 준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양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확대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했다"며 "또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수산화리튬 공장을 준공함으로써 그간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수산화리튬 생산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호주로부터 원료를 확보해 한국에서 가공하는 전 생산 과정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 내에서 이뤄지는 만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광석 원료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자체 기술을 개발·적용해 호주 광석리튬에서 뽑아낸 연산 4만3000t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를 오는 2024년까지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날 준공한 수산화리튬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t 규모로, 수산화리튬 4만3000t은 전기차 약 1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2024년 같은 규모의 제2공장도 준공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광석리튬 생산 능력을 22만t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아르헨티나 염수 자원에 기반한 리튬 1·2단계 공장을 순차적으로 준공하고, 총 4단계에 걸쳐 염수리튬 1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 밖에 북미 지역에 점토 리튬, 유전염수 리튬 등의 리튬 자원을 개발해 글로벌 리튬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t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준공된 하이퍼 엔오 공장은 연산 15만t 규모의 1단계로,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 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포스코그룹은 내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같은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t, 포항 10만t 등을 합해 총연산 40만t의 하이퍼 엔오 생산체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어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향후 북미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2030년까지 '전기강판 연산 100만t 체제'를 갖춰 본격적인 글로벌 전기차 시장 시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