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정윤승 기자] 스타벅스의 선불충전금 규모가 지난 6월 말 기준 3200억원대에 육박했다. 이는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거나 선물로 받은 뒤 미사용한 선불카드와 모바일 상품권 등을 합산한 규모로, 선불 충전을 통한 전체 거래액은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측된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윤창현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기준 스타벅스의 선불충전금 미상환 잔액(충전 금액에서 사용 금액을 뺀 값)은 3180억원이었다.
이는 투썸플레이스 미상환 선불충전금 잔액(62억8000만원)의 51배, 이디야(2억8400만원)의 1120배에 달하는 액수다.
선불충전금 잔액은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거나 선물 받은 뒤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불카드, 모바일 상품권 등의 잔액을 집계한 것이다. 카카오 선물하기 등 타사가 발행한 물품 교환형 상품권 잔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금액형 상품권은 포함됐다.
스타벅스의 선불충전금 미상환 잔액은 지난 2019년 말 1292억원에서 2020년 말 1801억원, 2021년 말 2503억원, 지난해 말 2983억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1~6월 스타벅스의 지급 준비금은 3480억원으로 미상환 잔액보다 많았다. 재무 상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선불충전금 미상환 잔액을 돌려줄 수 있도록 보험에도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현 의원은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이 확대되고 커피 전문점 기프티콘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며 "공정위는 통계 분석 등 정기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권익 보호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할리스는 공정위의 자료 제출 협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