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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차주 연체율 코로나 이전 돌파…일관된 정책 공조 필요”
“취약차주 연체율 코로나 이전 돌파…일관된 정책 공조 필요”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3.09.14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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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9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취약차주 가계대출 연체율 8.3% 상회

[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취약차주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급등해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했단 분석이 나왔다. 중장기적 시계에서 디레버리징(부채 감축)을 지속하기 위한 정책당국 간 일관성 있는 공조 노력이 강조됐다.

한은은 14일 발표한 '9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가계대출은 연체율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취약 차주의 연체율은 전체 차주에 비해 빠르게 상승해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이후 완만한 감소세를 지속해오던 가계대출은 올해 4월부터 주택 관련 대출을 중심으로 증가로 돌아선 이후 증가폭이 확대됐다.

한은은 부정적 소득충격이 발생할 경우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가계대출 부실화 위험이 높아지고 있어 소비 여력이 크게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 2분기 가계대출 연체율은 0.86%로 2019년 중 평균치(0.88%)를 하회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취약차주 연체율이다. 취약차주 연체율은 8.3%로 2019년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 중 평균 8.0%를 상회하고 있다. 

취약차주는 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이용한 다중채무자 중 저소득(소득 하위 30%)이거나 저신용(신용점수 664점 이하)인 차주다.

한은은 그동안 인상된 기준금리 수준이 가계대출과 자영업자대출, 중소기업대출의 취약차주들을 중심으로 연체율 상승을 가져오고 있고, 올해 말까지 이러한 연체율의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한은은 취약차주의 연체율 상승뿐만 아니라 비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부동산·건설 관련 대출 연체율이 상승하는 등 부실 위험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여전히 잠재해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부동산 PF 관련 대출 부실화가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 연체율을 높이고, 금융시장 불안정을 촉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을지는 신중한 점검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정책 당국 사이 일관된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은 통화정책국은 “과도한 수준의 가계부채는 장기성장세를 저해하고 자산불평등을 확대하는 등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장기적 시계에서 디레버리징을 지속하기 위한 정책 당국 간 일관성 있는 공조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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