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이유로는 경기회복이 47%로 가장 많고, 신규진출이 26%. 주요 수출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베트남순
수출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지원으로는 보증등 무역금융확대와 공급망 지원강화, 수출마케팅 지원 등 호소
[금융소비자뉴스 이동준 기자] 중견기업의 74.0%가 올해 하반기 수출 실적이 올 상반기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10% 이상 증가를 전망한 중견기업이 22.0%에 달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4일 ‘2023년 하반기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중견기업들은 수출 확대 전망 요인으로 ‘경기회복(47.3%)’, ‘신규 진출 지역 매출 신장(26.4%)’에 대한 기대감을 꼽았다”라고 설명했다.
조사는 6월 12일부터 7월 4일까지 수출 중견기업 123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고 중견기업연합회는 밝혔다.
조사 결과 업종별로는 자동차·트레일러(90.0%), 기계·장비(80.0%), 도·소매업(78.6%), 식·음료품(77.8%), 전자부품·통신장비(75.0%) 등 순으로 수출 확대를 전망한 중견기업 비중이 높았다.
수출 실적 감소를 전망한 중견기업은 26.0%로 집계됐다. ‘글로벌 경기둔화 지속(75.0%)’, ‘통관·인증 등 무역 장벽(9.4%)’, ‘원자재 가격상승(9.4%)’에 대한 우려가 주된 요인으로 확인됐다.
수출 실적 감소를 막기 위해 중견기업들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53.1%)’, ‘수출국 다변화(34.4%)’ 등 전략을 활용하면서 자체 수출경쟁력 제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투자를 축소하겠다는 기업은 3.1%에 불과했다.
중견기업의 77.2%는 최소 3개 이상 국가에 진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38.2%), 중국(15.4%), 일본(11.4%), 베트남(10.6%), 유럽(8.9%) 등 순으로 조사됐다. 수출국에서 경험하는 애로로는 ‘통관 등 행정 규제(30.1%)’,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등 ‘해당국 수입 규제(22.8%)’, ‘현지 법률 정보 부족(17.9%)’, ‘인증 등 기술 규제(16.3%)’ 등이 꼽혔다.
중견기업인들은 수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으로, ‘보증 등 무역 금융 확대(26.1%)’, ‘공급망 지원 강화(25.2%)’, ‘수출 마케팅 지원(13.0%)’ 등을 꼽았다.
중견련 관계자는 “연속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동력을 재생하는 중견기업 특성 상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경직적인 무역 금융 정책은 중견기업의 가능성을 위축시키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많은 중견기업이 1, 2차 벤더로서 원자재를 최초로 수입하는 위치에 있는 만큼 공급망 불안정은 중견기업에 가장 큰 타격을 가할 수 있다”라면서, “공급선 다변화, 자체 기술 혁신, 소재·부품 재고 확보 등 중견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실효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전체 기업의 1.4%에 불과한 중견기업이 총 수출의 17.3%를 담당하는 만큼, 무역 금융 확대, 공급망 및 물류 지원, 해외 시장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등 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