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제품 사서 인증사진 사내 게시판에 올리도록...사측, “강압 없었고 자발적 사내이벤트 일 뿐” 해명
[금융소비자뉴스 강현정 기자] CJ제일제당이 직원들을 상대로 ‘강매’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직원들이 자비로 자사 제품을 사서 인증사진을 사내 게시판에 올리는 것인데 내부에서도 반발이 거세다.
19일 JTBC 보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본사 제품들의 판매 순위를 올리기 위해 직원들을 동원해 ‘우리 제품 1등 만들기’라는 사내 행사를 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행사에서 인정을 받으려면 회사가 지정한 상품을 사야만 한다. 임직원 할인 사이트가 아닌 대형 마트에서 상품을 구매했다는 영수증도 첨부해야 한다. 이는 마트에서 집계되는 판매 순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지난달 4~29일 동안 열린 해당 행사는 사업장과 개인별로 시상했고, 사업장 시상 경우 사업장당 총 구매개수와 총 사업장 인원을 고려해 1등과 2등에게 각각 150만원, 50만원씩 수상했다.
문제는 직원들이 사비로 자사 제품을 사서 인증샷을 올려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인사고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회사가 직원들을 상대로 “‘갑질’을 하고 있다. 강매를 시키고 있다”등의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강매가 아니다. 반드시 사야 한다고 한 적도 없었고, 인사고가에 반영하는 것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다. 해당 행사를 지난 12월과 3월에 진행했는데 인사평가는 이미 11월에 끝난 상황 이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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