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채성수 기자]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의 28년 전통 브랜드 ‘양반죽’이 최근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는 현대인들에게 훌륭한 아침식사로 주목 받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면서 아침 식사를 거르는 한국인들이 최근 10여 년 사이 크게 증가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진행한 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아침 결식률은 2005년 19.9%에서 2017년 27.6%로 늘어, 국민 10명 중 3명 가량이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다수의 현대인들이 바쁜 일상 속에 이른 출근 및 등교 시간과 수면시간 확보 등으로 인해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것을 번거롭고 부담스럽게 생각한다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또한 독일 당뇨병센터(DDZ) 연구팀은 최근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2형 당뇨병 발생률이 평균 3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내 의학 전문가들은 “아침식사를 안하면 점심과 저녁에 과식을 하게 돼, 체내 지방 축적을 부추기고 에너지 대사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라며 “이는 곧 하루 전체의 열량 섭취량을 오히려 늘리게 돼, 급상승한 혈당으로 인한 과체중·비만은 물론 당뇨병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동원F&B의 최근 ‘양반죽 아침먹기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양반죽이 가진 간편하고 맛과 영양까지 풍부한 아침식사로서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바쁜 아침에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현대인들은 양반죽의 캠페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실제로 양반죽은 속에 부담이 가지 않고 소화하기 쉬워 이른 아침식사로 적합하다. 열량 또한 ‘양반 전복죽’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즉석밥의 약 40%, 라면의 13% 수준이다. 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은 낮고 단백질 함량 비율은 높아 영양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또한 낮은 칼로리에도 든든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와 건강 모두를 챙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전통적으로 죽은 가정이나 병원, 전통시장, 식당 등에서 주로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들고 판매하는 환자식 개념이었다. 그러나 편하고 쉽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오히려 현대인에게 부담없이 접할 수 있는 식사로 다가왔다.
또한 데워서 먹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죽을 상온에서 ‘바로 먹어도 맛있는 죽’으로서 활용도를 높인 것 역시 바쁜 일상 중 간편함을 선호하는 직장인들에게 선택된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