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은행권보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돈이 몰리고 있다.
반면, 다른 제2금융권인 보험·카드·대부업계는 이번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단기적·즉각적인 영향은 거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20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대구 지역에 기반을 둔 참저축은행이 전날 100억원 한정의 연 복리 이자율 3.3%(세전)의 특판 정기예금을 내놓자마자 하루도 안 돼 판매액이 10억원을 돌파했다.
연리 3.3%는 은행권과 제2금융권을 통틀어 최근에 나온 정기예금 상품 가운데 금리가 가장 높다.
안혜진 참저축은행 수신팀장은 "온종일 해당 상품에 가입하려는 고객의 방문과 문의 전화가 폭주했다"며 "이 추세라면 일주일 안에 판매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런 현상은 지난 14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금리가 연 1%대까지 떨어지는 초저금리 정기예금 상품이 속출하고 있는 데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대구 지역에 기반을 둔 유니온저축은행은 지난달 11일 150억원 한정으로 연리 3.35%의 특판 정기예금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 상품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한 당일 완판 됐다.
부산·경남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동원제일저축은행은 지난 18일 100억원 한도로 연리 3.04%로 특판 정기예금을 출시하자 상품에 가입하려는 내방 고객이 줄을 잇고 있다.
OK저축은행은 지난달 초 개점 기념으로 500억원 한정의 최대 연 3.2% 금리의 정기예금 상품을 내놓자 출시 사흘 만에 판매가 끝나기도 했다.
초저금리 환경 탓에 저축은행으로 정기예금 가입 수요가 몰리자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저축은행도 속속 나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