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10 (목)
신제윤-최수현 '사대부 정신'
신제윤-최수현 '사대부 정신'
  • 정종석<발행인>
  • 승인 2014.07.07 17:53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한 보험사와 싸워서 서민 눈물 닦아줘야

 
정부는 보험업계 현안으로 떠오른 자살보험금 미지급 문제를 속시원하게 해결할 용의가 과연 있는가 없는가.

금융당국은 삼성생명 등 생명보험사들이 자살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가능하면 업계 자율로 지급을 유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생보사들이 현재 관련 정관은 금융당국의 지침에 따른 것일 뿐이라며 자살보험금 지급을 회피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보험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정부당국의 강력한 지급 독려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많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최근 불거진 일부 생명보험사의 자살보험금 미지급과 관련해  "보험사가 약관을 가능한 한 지키는 것(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ING생명보험은 자살이 재해가 아니라는 이유로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이날 신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보험업계는 '알쏭달쏭하다'는 반응과 함께 파장이 일고 있다. 그가  "보험사에서 약관을 가능한 한 지키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한 것은 언뜻 보면 해당 생보사들이 미지급한 자살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 맞다는 얘기로 들린다. 앞서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제재심의위 결과에 따라 보험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당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런 만큼 당국은 보험사가 약관에 잘못 명시한 만큼 자살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분위기로 보인다.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보험사들이 지급하지 않은 자살사망보험금이 2179억원에 이른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그렇다면 ING생명에 대한 제재 결정이 나오면 나머지 20개 생보사들은 이만큼의 보험금을 지급해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신 위원장의 말에서 '가능한 한'이라는 전제를 두고 있어 해석여하에 따라서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만약에 '가능하지 않다면' 자살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로도 들리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ING생명의 '자살보험금 미지급건' 논의와 관련 지난 달 26일에 이어 7월 초 제재심의위에서도 제재건을 미루고 있다. 금융당국이 눈치를 보며 제재 결정을 미루고 있는 데다, 신 위원장의 알쏭달쏭한 발언 등으로 보험권은 연신 당국과 여론의 추이를 보면서 실속을 챙기기에 여념이 없는 실정이다.

삼성생명을 비롯한 생명보험사들이 자살자 유가족에게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이들은 뼈에 사무치는 한을 안고 살게 됐다. 한마디로 가족이 죽어서도 서러운데 여기에 보험금마저 받지 못한다면 이는 유가족들을 몇번 씩이나 울리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자살보험금은 정관상 사망시 지급을 하도록 돼 있다. 가입자가 가입시 분명히 이를 알고서 확인한 다음 사인을 하는 것이 필수과정이다. 더군다나 이는  임의규정이 아니라 강제규정이다. 그런데도 생보사들은 자살보험금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법치국가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고 용납돼서도 안될 일이다.

이같은 모든 문제점을 감안 할 때 자살보험에 가입한 국민과 가족들은 피눈물이 날 수 밖에 없다.박근혜 대통령도 대선 공약은 물론 취임 초기부터 국민의 눈물을 닦아준다고 대국민 약속을 했다. 세월호 참사에서 보듯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것이 국가와 정부의 가장 큰 책임이자 의무가 아닌가.

그런데 거대 생명보험사들이 자신들이 정관에서 약속을 하고 보험을 판매한 뒤 가입한 국민들에게 약속을 헌신짝처럼 뒤집고 이익을 챙기기에 혈안이 되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 위원장이 "보험사에서 약관을 가능한 한 지키는 게 맞다고 본다"고 모호하게 발언한 것은 책임있는 금융당국 총수의 국회답변이라고 할 수가 없다. 

원래 재무부 출신인 신 위원장은 이 시점에서 처신을 똑바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모피아(재무부+마피아) ' 출신들의 민간기업 낙하산 진출과 정경유착 및 부패가 큰 사회문제가 되는 지금 자살보험금 미지급 파문 같은 서민을 울리는 절박한 사안의 처리를 놓고 혹시라도 생보업계의 편을 드는 인상을 준다면 이는 경제민주화  및 정의사회의 실현이라는 국정 목표와는 크게 충돌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신 금융위원장과 최 금감원장이 '자리(職)'를 걸고라도 최우선 과제로 시급히 자살보험금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게 관련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금융위나 금감원이 자살보험 가입 유가족들은 물론 국민적 관심이 매우 큰 이 문제를 만일 적당히 묻어두고 시간을 벌어보자는 속셈이 있다면 이야 말로 국민적 저항에 부딪치고 박근혜 정부에도 커다란 부담을 초래할 것이다. 

여기서 필자는 금융당국의 최고 책임자인 두사람에 대해서 옛 선비정신을 강조하고 싶다. 선비란 순수 우리말이며 한자로는 '(선비 사)', '(선비 유)'로도 쓰인다. 관직에 나간 선비가 사대부(士大夫)라면, 선비()는 학문과 실천을 중요시하고 적당한 때가 되면 벼슬길에 나가기도 하는 인재인 셈이다. 선비는 바른 길이 목표며 명예였다. 따라서 관직 여부에 연연하지 않았다.

조선시대 선비의 모범이라 할 수 있는 조광조(趙光祖)는 선비의 마음씀을 지적하여 '무릇 자신을 돌보지 않고 오직 나라를 위하여 도모하며, 일을 당해서는 과감히 실행하고 환난을 헤아리지 않는 것이 바로 선비의 마음씀이다'라고 했다. 선비정신 속에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 있다.
 
돈이 중요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하지만 이 세상에는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이 많다, 옛 선비들은 이로움보다 의로움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했다. 퇴계 이황은 선비를 권세와 지위에 굽히지 않는 존재라고 했다. 율곡 이이는 선비란 마음으로 옛 성현의 길()을 사모하고, 몸은 유가(儒家)의 행실을 따르며, 입은 법도에 맞는 말을 하고 공론(公論)을 지니는 자라고 했다.
 
즉 선비는 인격의 완성을 위해 끊임없이 학문에 힘쓰며 큰 뜻을 위해서는 목숨도 아낌없이 버릴 수 있는 지조를 갖추고 언행이 일치하는 지도자로 한국의 정신을 이끌어 왔다. 그래서 속유(俗儒)와 진유(眞儒)가 구분된다. 속유는 부와 권세에 굽히는 자이나, 진짜 선비는 지조를 생명처럼 지키며 현실적 이해관계에 굴하지 않았다.
 
선비들은 때로 죽음을 각오하고 감히 절대 군주인 임금에게 직언했다. 임금의 면전에서 올바른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선비이며, 이 같은 선비정신이 조선 500년의 동력이었다. 선비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이 큰 덕목이었다. 배우고 익힌 바를 실행으로 옮겨야 하는 지행을 실천하려면 도덕적 용기가 필요했다.
 
현재 자살보험금과 관련해서 보험가입 총 주계약금액은 상품 별 또는 가입자 별로 편차가 커서 추산하기 어렵지만 최소 수십조에서 최대 수백조에 이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미지급된 재해사망보험금(자살)은 모두 2179억원에 이른다.대형보험사는 859억원(1266건), 중소형사 413억원(630건), 외국사 907억원(751건)이었다.

보험사들은 보험가입 2년 후 자살시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재해사망특약이 들어간 보험상품을 판매했다. 하지만 자살사망 시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해 준다는 계약을 어기고 일반사망보험금을 지급해왔다. 보험사들은 2010년4월 자살시에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도록 표준약관을 개정했다. 변경 전 약관에 따라 자살시 재해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계약 건수는 4월 현재 총 281만7173건이다. 대형사는 158만1599건, 중소형사는 58만9572건, 외국사는 64만6002건으로 집계됐다.
 
자살보험금 미지급은 이처럼 큰 사안이다, 그런데도 보험사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할 때는 약관대로 하자고 하면서 불리할 때는 못 지키겠다며 횡포를 부린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자살보험금 같이 명문으로  보장한 돈을 지급하지 않은 것은 보험회사들이 벌이는 일종의 '사기행태'이다.
 
신 위원장과 최 원장은 과거 기준으로 보면 고위 관직에 등용된 사대부이다. 다시 말하면 '경제 포청천'인 셈이다. 재벌의 곳간 노릇을 하면서 수조원의 잉여금을 갖고 있는 보험사들이 서민의 눈물을 닦아주기는 커녕 고혈을 빨아먹는 일을 자행한다면 최고위 금융당국자로서는 나서서 마땅히 보험사들에게 철퇴를 가해야 할 것이다.
 
자살보험금 문제는 현대판 '금융 사대부'들이 당연히 자청해서 수습해야 할 일이다. 신 위원장과 최 원장을 조선시대 사대부 정신으로 돌아가서 관직을 걸고서라도 이 일을 해결해야만 한다. 그것이 아는 것을 실천하는 '지행합일'의 정신이다. 조선시대 사대부들은 양반의 일정한 특권을 누리면서도 부정한 현실과 끊임없이 싸웠고 백성의 존경을 받았다. 두 사람에게 불쌍한 서민을 위해서 이 시대의 '사대부 정신'을 발휘할 것을 진심으로 기대해 본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