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20 (목)
금감원 2011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결과 발표
금감원 2011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결과 발표
  • 민예은 기자
  • 승인 2012.04.20 15:23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20일 은행,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등 5개 권역 74개 금융사에 대해 실시한  '2011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표 참조)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민원예방노력을 유도하고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2년부터 민원발생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179개의 금융회사 중 소형사(규모 1%미만) 등을 제외한 74개사 (은행 16개사, 카드 5개사, 생명보험 19개사, 손해보험 14개사, 금융투자 20개사)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민원발생평가는 ’11년 중 금감원이 처리한 민원을 대상으로 민원건수, 금융회사의 해결노력, 총 자산․고객 수 등의 영업규모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1등급부터 5등급까지 회사별로 등급을 산정하였으며, 금번 평가결과, 금리 인하 요구 등 선처성 민원, 해킹 등에 의한 전산 오류, 부당 채권추심 등으로 평가대상회사 관련 처리민원이 소폭 증가(’10년 53,116건→’11년 54,092건 : 1.8%)한 반면 적극적인 합의 조정 등 금융회사의 신속한 민원처리 노력 등으로 민원 발생평가 등급의 분포는 전반적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이행실태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민원 예방 및 감축 방안을 강도 높게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며, 특히, 민원발생평가결과 하위등급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소비자보호 역량을 개선토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상위등급 금융회사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끝)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