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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구정 재건축 50층이상 초고층 추진…강북과 보행교로 연결도
압구정 재건축 50층이상 초고층 추진…강북과 보행교로 연결도
  • 박도윤 기자
  • 승인 2023.07.10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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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신속통합기획 확정…1만2천세대 '미니 신도시' 추진
연말까지 정비구역 지정 가능...올림픽대로 위 덮개공원 조성도
▲압구정 2∼5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전체 조감도. 서울시 제공. 
▲압구정 2∼5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전체 조감도. 서울시 제공. 

[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서울 재건축 최대 규모인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 아파트 단지가 50층 이상 초고층, 1만2000세대 규모의 '미니 신도시'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현대 9·11·12차와 대림빌라트(2구역), 현대 1∼7·10·13·14차(3구역), 현대 8차와 한양 3·4·6차(4구역), 한양 1·2차(5구역) 등 압구정 2∼5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을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3일까지 먼저 열람공고 중이며, 이 지구단위계획은 이후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결정 고시된다. 압구정 2∼5구역 정비계획 입안 절차도 동시에 진행된다.

강남구청 입안과 주민공람, 구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서울시에 제출되면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위원회 심의 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는 순으로. 큰 문제가 없으면 연말까지 정비구역 지정이 가능할 전망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과거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상징이었던 압구정 아파트 재건축이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시민들이 일상에서 한강을 향유할 수 있게끔 도시의 공공성까지 담아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한강의 잠재력을 살린 세계적인 수변도시 모델로서 선도적 주거문화를 이끌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하면서 한강의 매력과 가치를 살려 서울을 상징할 수 있는 대표 주거단지로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경관, 보행, 녹지, 교통체계 등이 일관성을 지닐 수 있도록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기획안에 따르면 압구정 2∼5구역(77만3000㎡)의 최고 층수는 35층에서 50층 내외로 높아졌고 한강변에서 가장 가까운 동도 기존의 15층 규제도 풀렸다.

창의적·혁신적 디자인이 반영되면 50층 이상까지 높이를 허용한다는 규정으로 최고 70층 초고층 추진한다는 3구역 조합의 계획도 가능하게 됐다.

▲압구정 3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서울시 제공. 
▲압구정 3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서울시 제공. 

이어 서울시는 서울숲, 응봉산, 달맞이봉공원 등 강북의 주요 자원과 압구정의 보행통경축을 서로 연계하고,  한강변 30m 구간은 '수변 특화 구간'으로 설정해 강북(성수)과 강남(압구정)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한다.

3구역 조합에서 공공기여로 제안한 압구정∼성수 보행교(자전거)를 수용해 강남의 가로수길, 로데오거리 등 상업·문화 기능과 강북의 삼표부지, 성수동 등 글로벌 미래 업무지구, 서울숲의 자연을 도보 30분의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또 2구역에 수변 커뮤니티 시설(여가거점), 3구역에 덮개공원(문화거점), 4·5구역에는 조망데크공원(조망거점)이 각각 설치된다.

▲압구정 2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서울시 제공.
▲압구정 2구역 재건축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서울시 제공.

가로수길, 병원거리, 압구정로데오거리와 연결되는 남·북간 보행축에 연도형 상업시설, 주민공동시설, 생태녹지 등이 함께 조성되고, 동·서 방향으로는 압구정로를 따라 근린생활시설과 공원이 교차 배치돼 다채로운 보행 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3구역은 압구정역에 가까운 일부분을 3종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역세권 활성화와 함께 상업·업무·문화 등 다양한 복합기능을 유도하고,  소셜믹스 차원에서 공공기여 원칙과 구역별 공공임대주택 확보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200여세대의 공공주택을 확보하도록 했다. 

이 밖에 개개인 생활양식별로 맞춤형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설계옵션제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가사로봇·드론택배 시스템,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공유 사무실, 첨단기술을 활용한 자율주차 시스템 등 주거공간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도 반영할 수 있게 했다.

반면 시는 정비계획 추진 과정에서 신속통합기획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단지는 일반사업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등 엄격히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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