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폭스바겐 코리아가 빠른 출고를 빌미로 고객에게 자사의 고금리 파이낸셜 서비스를 유도한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소비자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폭스바겐 코리아가 '폭스바겐 파이낸셜로 출고해야 차량을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안내를 하고 있다며 카플레이션(Car+Inflation)을 악용해 차량구매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판매방식을 즉각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회의에 따르면 폭스바겐 코리아는 9월 출시된 폭스바겐의 ‘ID.4’ 전기차 사전예약 순서대로 대기 순번을 지급해놓고, 폭스바겐 파이낸셜 서비스 이용자에게 차량 인수 우선권을 주었다.
폭스바겐 파이낸셜의 60개월 기준 금리는 약 7.7%로, 연 4%대의 카드 할부 금리를 이용할 때보다 수백만 원의 이자를 더 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 지방차치단체의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 이 같은 판매방식은 차를 빨리 출고 받으려는 소비자의 심리를 악용한 수법이라는 지적이다.
카플레이션 상황에서 자동차 출고지연을 악용해 일명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인 것이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 코리아는 자사 금융상품 사용을 강요하는 지침을 내린 적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딜러사들은 폭스바겐 코리아의 일방적인 강요 정책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했다.
이 같이 빠른 출고를 강조하며 자사의 파이낸셜을 유도한 수입차 업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 BMW 코리아의 일부 딜러가 자사 파이낸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출고 일정을 앞당겨 주는 것이 알려져 소비자의 불만을 산 적이 있다.
시민회의는 폭스바겐의 ‘ID.4’ 차량에 대한 고금리 파이낸셜 정책은 기존 예약 대기 소비자를 우롱하고 소비자 피해를 키우는 행위로서 당장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