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동준 기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로 미국 수출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긴급 방미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23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정 회장은 미국 워싱턴 D.C. 등에서 약 일주일간 머물며 미국 정관계 인사 등을 만나 IRA관련 현안을 논의할 것을 보인다. 국내외 대관업무를 총괄하는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도 미국 출장길로 올랐다.
정확한 행선지와 방문처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 정관계 인사를 포함해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미국 사업을 점검하고 IRA 관련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현재 현대차는 IRA 문제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서명해 시행된 IRA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이 법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이 기존 72개 모델에서 21개로 축소됐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미국 시장에서 아이오닉5, 코나EV, 제네시스 GV60, EV6, 니로EV 등 5개 전기차 모델를 판매 중이다. 해당 5개 모델은 모두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 지금을 받지 못하게 됐다. 또 전기차는 물론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테슬라(70%)에 이어 2위(9%)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5월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50억(6조6975억원) 달러의 추가 투자를 약속하는 등 100억(13조3950억원) 달러 규모의 신규투자를 추진키로 했지만 IRA로 인해 테슬라, GM등과의 경쟁에서 불리하게 됐다.
현대차를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 착공예정이었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 설립을 올해 앞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현대차가 올해 공사를 시작하면 2024년 하반기엔 공장을 완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