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유럽연합(EU)이 기업결합 심사를 불승인 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에 인수가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EU의 불승인 시 인수는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되며 부채가 297.3%(지난해 3분기)에 달하는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개선 작업에 차질을 빚게 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인수 시 지원을 약속했던 1조5000억원가량의 자금이 날아가기 때문이다. 무리하게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을 추진한 산업은행의 책임론도 불거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AFP 등 주요 외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EU가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불허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EU 경쟁당국이 현재 진행 중인 두 기업의 결합 심사를 불승인으로 결론짓고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EU는 크루즈선 시장 1위인 이탈리아 핀칸티에리의 3위 업체 프랑스 샹티에 델 아틀란티크 인수 기업결합 심사에서 제동을 걸어 인수를 백지화 시킨 바 있어 이 같은 예측 보도가 터무니없는 것만은 아니다.
양사의 대형 고객사들이 포진해있는 EU의 경쟁당국은 3년간 끌어온 두 기업에 대한 심사를 오는 20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조선해양은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중국으로부터 무조건 승인을 받았고, EU와 일본, 한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EU에서 기업결합을 불허하면 유럽 시장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인수가 무산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2019년 3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체결한 본계약이 유럽을 포함한 6개국으로부터의 기업결합 심사 완료를 인수의 선결 조건으로 내건 터라 유럽에서 불승인이 나오면 인수는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EU가 두 기업의 결합을 반대하는 이유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등의 분야에서 6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한 독점 상황 때문이다.
업계는 인수 불발 시 현재 조선업이 '슈퍼사이클' 도래로 호황을 맞고 있는 만큼 두 회사의 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당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은 1조5000억원을 지원받지 못해 재무구조 불확실성이 커지게 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자국 조선사 간 경쟁과열과 저가 수주 문제가 해결할 것으로 기대됐는데 안타깝다"면서 "대형 3사가 연구·개발에 중복으로 투자하면 조선업계 전체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