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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아파트 붕괴사고 6명 실종...이번에도 시공사는 현대산업개발
광주아파트 붕괴사고 6명 실종...이번에도 시공사는 현대산업개발
  • 임동욱 기자
  • 승인 2022.01.11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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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층 콘크리트 타설 중 외벽 무너져내려...추가 붕괴 우려에 수색도 멈춰...인명 피해 더 늘어날 가능성
현산, 작년 광주 학동 철거 붕괴사고 때도 시공사...시민들 "정몽규 회장 등 현산 경영진 뭘 했나" 비난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직전에 생긴 참사...현산의 브랜드 이미지도 치명적 타격
11일 오후 3시47분쯤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 공사 중인 고층아파트의 외벽이 무너져내렸다. <연합뉴스>

[금융소비자뉴스 임동욱 기자] 광주가 또 다시 붕괴사고에 패닉에 빠졌다. 불과 7개월 전 학동 참사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시 발생한 아파트 붕괴 사고에 광주시민들은 공포에 횝싸였다. 특히 두 현장의 시공을 모두 HDC현대산업개발이 담당한 것으로 전해지자, 일부 시민들은 부동산 커뮤니티에 타 브랜드 아파트 건설사를 질타하는 글까지 쏟아내고 있다.

11일 오후 HDC현대산업개발(회장 정몽규)이 시공 중인 광주 서구 화정동 한 고층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건물 외벽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현장의 시공사는 작년 6월 9일 발생한 광구 학동4구역 건물 붕괴 참사 현장과 같은 HDC현대산업개발이다.

학동 참사로 불리는 사고 당시 철거 공사 중 노후 건물 외벽이 무너져 버스정류장을 덮쳤고 이로 인해 버스 승객 9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당했다.이후 7개월 만에 재난급 사고가 재발한 만큼 두 사고의 당사자인 HDC현산은 책임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바로 전에 생긴 참사로 건설업계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도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됐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 산업재해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에게 징역형도 부과될 수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47분께 광주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현장 외벽이 무너져 내렸다.

사고 발생 후 작업자 3명이 자력 대피하고 3명이 구조됐지만, 6명은 아직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이들 6명은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한 동의 28~31층에서 창호 공사 등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인명 피해 외에 외벽 울타리 너머 주차 차량 10여대가 파손됐으며 정확한 피해액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140m 높이의 타워크레인이 붕괴하거나 외벽 잔재물이 추가로 낙하할 위험이 있어 실종자 수색을 중단했다. 당국은 오는 12일 오전 안전점검을 한 뒤 구조 인력 투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재 사고 현장에서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조치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공을 담당한 업체는 HDC현대산업개발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69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철거 건물 붕괴사고 현장의 시공을 맡았던 곳이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

'학동 참사 방지법통과한 날 붕괴"같은 회사라니 황당"...시민들 안전불감증이 초래한 인재

경찰 수사 결과 건물은 해체계획서를 따르지 않은 철거로 인해 불안해진 구조가, 속도와 비용 절감에 중점을 둔 공사 방식을 버티지 못해 무너진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참사는 하도급 업체의 건물 철거 과정에서 발생했지만, HDC현대산업개발은 최종 책임을 피하지 못했고 현재 소속 관계자 등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이다.

당시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직접 사고 현장을 찾아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었다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는 국회 국정감사에 불려 나가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그러나 불과 7개월여 만에 대형 참사가 또 다시 터지면서 안전 관리 여부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날 사고는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중 23~34층 양쪽 외벽 등이 붕괴하면서 발생했다. 당국은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거푸집(갱폼·Gangform)이 무너지고 타워크레인 지지대(월타이·Wall Tie)가 손상되면서 붕괴 사고로 이어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강풍이 불면서 타워크레인 지지대과 거푸집 등이 풍압을 견디지 못했거나, 하부에 타설해놓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사고 현장에서는 영하권에 눈이 내리는 악천후 속에서 콘크리트 타설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안전상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콘크리트가 잘 마르지 않기 때문에 열풍 작업 등으로 강하게 굳히는 양생 작업을 한다. 하지만 공사 기간 단축을 이유로 콘크리트를 충분히 굳히면 강도가 떨어질 수 있다.

사고가 발생한 화정아이파크는 2019년 5월 분양한 아파트로 지하 4층~지상 39층, 8개동, 아파트 705가구, 오피스텔 142실, 총 847가구 규모다. 현재 공사가 58% 진행돼 오는 11월 입주를 앞두고 있었지만 사고 발생으로 인해 입주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작년 6월 9명이 숨진 광주 학동 4구역 건물 붕괴 때도 사고 전 주민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시공사가 현대산업개발이라는 것까지, 두 사고가 판박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

광주 학동 참사 이후 현대산업개발은 위험신고센터를 개설하는 등 공사 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나 그저 말에 불과했다는 비난이 나온다. 결국 시공을 맡은 공사 현장에서 7개월 만에 또 대형 사고가 터지면서 비난의 화살이 현대산업개발을 향하고 있다. 

더구나 사고가 발생한 이날 국회는 이른바 ‘학동 참사 방지법’으로 불리는 건축물 관리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해체 공사 현장 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학동 참사와 같은 비극을 방지하려고 했지만 같은 날 붕괴 사고로 법률안 취지가 무색하게 됐다.

특히 이번 붕괴사고가 지난해 광주 학동 붕괴 참사의 책임이 있는 현대개발산업이 짓는 아파트라는 점에서 시민들은 "오래 전부터 공사관련 민원이 많이 끊이질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 “결국 안전불감증이 초래된 인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광주 학동4구역 붕괴 참사는 불법적인 재하도급 문제와 해체공사 감리자의 현장 이탈, 해체계획서상 해체계획과 안전관리계획 불이행 등 우리나라 건축물 해체현장의 총체적 부실구조를 여실히 드러냈다면서 이번에 광주 학동4구역 붕괴 참사 재발 방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을 계기로 아직도 공사현장에 만연한 안전 불감증 문제를 뿌리 뽑고, 우리나라가 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도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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