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정윤승 기자] 내년 실손보험 갱신보험료 인상이 가시화되면서 갱신 주기가 3~5주년인 상품은 누적인상률이 적용돼 2~3배 보험료 폭탄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보험사들이 실손보험 관리 부실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행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은 보험사들이 내년 실손보험의 갱신보험료를 30% 이상 대폭 인상하는데 대해 ‘부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소연은 "실손보험료 인상 원인은 손해율 증가라고 주장하는데 손해율은 보험사가 과도한 사업비를 줄이고, 눈에 보이는 보험금 누수를 막으면 관리가 가능한데 이를 그대로 방치하고 이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보험료 인상으로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금소연은 손해보험사들이 사업비에 관해서는 밝히지 않고 실손 적자를 논하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실손보험 손실액은 1조969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0.4% 늘었다. 보험사들은 위험보험료 6조3576억원을 받았고, 보험금으로 8조3273억원을 지급했으며 손실액은 연말까지 2조6000억~2조700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금소연은 “해당 통계는 사업비 수입과 집행금액을 밝히지 않고 이를 포함한 종합수익을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손해율 상승의 근본적인 원인은 과다한 사업비 사용, 과잉진료 등 보험금 누수”라면서 “문제되는 부문은 그대로 두고 단지 불투명한 손해율을 핑계로 손쉽게 보험료를 인상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