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현대중공업그룹(HHIH)과 대우조선해양(DSME)의 기업결합심사 지연이 유럽연합(EU)의 심사 중단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점에 대한 EU의 우려로 심사가 난항을 겪으면서 양사의 인수 기한 내 결합이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EU 집행위원회 산하 경쟁분과위 대변인인 마리아 초니는 8일 기업결합심사 재개 여부를 묻는 서면질의에 "지난해 7월 위원회는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심층 조사를 중단했다"면서 "조사는 여전히 중단된 상태"라고 답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EU 집행위는 2019년 12월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를 개시했지만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을 이유로 심사를 세 번이나 일시 유예했다.
인수합병의 최대 관건인 EU의 기업결합 심사가 지연되면서 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대우조선해양 인수 기한을 올해 12월 31일로 또다시 연기해야 했다. 2019년 3월 인수계약을 체결한 후 네 번째 연기다.
한국조선해양은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하고 현재 EU와 한국, 일본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매체 보도에 따르면 EU 집행위의 심사 지연은 인수 당사자인 한국조선해양이 제시한 독과점 구조 해소 방안이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심사를 시작한 지 상당한 시간이 흐른 만큼 한국조선해양이 효과적인 해소 방안을 제출하지 못하면 EU 집행위가 연말께 시정방안 협의를 중단하고 심사를 재개한 후 합병을 승인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낼 가능성도 언급됐다.
업계는 EU가 LNG선 시장 독점을 이유로 일부러 심사를 늦추고 있다고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 시 한국조선해양의 LNG선 시장점유율은 60%로 높아지게 되는 상황에서 LNG선 선사들이 몰려있는 유럽은 한국조선해양이 대형화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가장 부담스러워한다는 것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이 같은 EU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수년간 LNG선 가격을 동결하고 건조 기술을 이전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지만, EU 측에서 LNG사업부 일부 매각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조선해양 입장에서는 LNG 사업부 매각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