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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금리 인하 첫날, 서민금융 상담 131% 증가
최고금리 인하 첫날, 서민금융 상담 131% 증가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7.09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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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현장방문 점검···대부업계, 당국에 신규대출 심사 강화 요청

[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법정 최고금리를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를 단행한 지난 7일 정책서민금융 상담 문의가 131% 증가했다.

일부 대부업체들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향후 신규대출에 대한 심사 강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금융당국에 전달했다.

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정책서민금융 상담건수는 3097건으로, 지난달 28일부터 6일까지 하루 평균상담 건수인 1339건보다 131%가량 늘었다. 

또 같은 날 ‘안전망 대출Ⅱ’는 19건(1억6000억원), ‘햇살론 15’는 968건(61억5000억원)의 대출이 각각 실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은 대출시장과 정책서민금융 공급 상황 등을 점검하고, 고금리 업권 등의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점검 결과, 금융사 창구에 별도의 혼산은 발생하지 않았다. 일부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사들은 이미 자체적으로 최고금리를 연 20% 이하로 운영하는 등 사전준비가 돼 있어 특이사항이 없었기 때문이다. 

대부업권의 경우에도 대출 거절 등 민원과 관련한 특이 동향은 없고, 기존 대출도 갱신시 20%가 적용된다고 사전 안내됨에 따라 문의도 많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7일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에도 평소와 유사한 수준인 일평균 40~50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금융위원회가 최근 시행한 대형 대부업체 11개사와 면담을 시행한 결과, 업체들은 모두 최고금리 인하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일부 업체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광고비나 인건비‧영업소를 감축할 계획이며 일부는 향후 신규대출에 대한 심사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금융위는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을 통해 시장 동향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현장 상황을 공유하면서 필요한 경우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4개월간 운영하는 범정부 '불법사금융 특벌근절기간'을 통해 불법사금융 확산 우려에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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