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지난달 금융 상품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이 급증했다. 특히 증권사 MTS 전산장애로 인한 투자 손해에 대한 주식관련 불만이 작년 같은 달보다 80% 넘게 늘었다.
21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5만2484건으로 지난해 3월 대비 18.5% 늘었고, 전월 대비 22.8% 증가했다고 밝혔다.
상담 유형을 보면 각종 금융상품과 관련된 소비자 상담이 지난해 대비 222.5%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어 주식(80.8%)과 인테리어설비(46.6%)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금융상품 관련 상담은 국제 발신 번호로 ‘해외결제 승인’ 등의 스미싱 문자가 온 것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주식 관련 상담 사례 중에는 증권사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를 통한 거래 중 전산 장애로 매매가 되지 않아 투자손해가 발생한 사안에 불만을 제기한 경우가 대표적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 1위도 금융 영역에 있는 ‘유사투자자문’이 차지했다. 3월 상담 품목 중 유사투자자문이 2316건(4.4%)로 가장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와 헬스장이 1945건(3.7%)과 1365건(2.6%)으로 뒤를 이었다.
유사 투자자문업은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터넷 방송, 문자 메시지, 블로그 등을 통해 대가를 받고 투자 조언을 해주는 업종이다.
소비자원은 “10일 단위로 분석한 결과 유사 투자자문 관련 상담이 지난달 초순부터 하순까지 계속해서 가장 많았다”면서 “계약 해지 및 환불 관련 상담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