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결국 법정관리 들어가나...법원 회생절차 개시 돌입
쌍용차 결국 법정관리 들어가나...법원 회생절차 개시 돌입
  • 박도윤 기자
  • 승인 2021.04.02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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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관리 졸업 10년만에 다시 법정관리행 기정사실화 분위기
4·7 재보궐선거 직후 결정 내려질 듯…산은 지원 카드도 없어져
HAAH오토모티브가 정해진 시간까지 투자의향서를 내지 않아 쌍용차가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

 [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법원이 쌍용차의 기업 회생 개시 절차를 밟으면서 쌍용차의 법정관리행이 사실상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빠르면 회생 개시 결정이 4·7 재·보궐선거가 끝난 뒤인 오는 8∼10일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2일 업계와 법원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지난달 31일까지 쌍용차가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 계약서는커녕 투자의향서(LOI)조차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결국 회생 절차 개시를 위한 수순에 돌입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해 12월21일 유동성 위기로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극심한 경영난으로 2009년 1월 신청한 지 11년여 만이었다.

그러나 법원은 쌍용차가 기업 회생과 함께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에 따라 그동안 2차례에 걸쳐 회생 개시 결정을 미뤄왔다.

법원은 지난달 2일 쌍용차에 비용예납명령을 한 데 이어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의 인도중앙은행 승인서, HAAH오토모티브 투자와 관련한 투자의향서(LOI)나 가계약서, 쌍용차의 자구계획 관련 자료 제출을 보완하도록 보정명령을 내렸지만 보정기한인 3월31일까지 쌍용차는 끝내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의향서를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법원이 더는 회생 개시 절차를 지연할 수 없다고 보고, 쌍용차 채권자협의회 등에 회생 절차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등 수순에 돌입한 것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쌍용차, 채권단, 기타 이해관계인들이 인수·합병(M&A) 절차를 포함해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 등을 제시할 경우 충분히 검토하고 판단할 예정"이라는 법원의 언급에도 불구하고 쌍용차의 법정관리행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번에 기업 회생 절차를 밟게 되면 쌍용차는 2011년 3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지 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가며 관리인으로 예병태 사장이 거론되고 있다.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쌍용차 제공.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쌍용차 제공.

HAAH오토모티브 결정 지연으로 P플랜 돌입 가능성 날아가..."법정관리 후 인수 가능성은 낮아"

쌍용차는 유력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와 인수 논의를 진행 중이었던 만큼 기업 회생 신청과 함께 ARS 프로그램을 함께 신청해 회생 개시 결정을 보류하고 협상을 지속해 왔다.

HAAH오토모티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거점을 둔 자동차 유통업체로, 지난해 7월께 쌍용차 실사를 진행하며 유력 투자자로 떠올랐다.

쌍용차는 종전과 동일하게 정상 영업을 하면서 3개월 내에 HAAH오토모티브와 협상을 마무리하고 채권단 등과의 합의를 통해 회생 신청을 취하하려는 계획이었으나 협상이 지연되며 부득이 단기법정관리(P플랜)로 방향을 틀었다.

P플랜은 신규투자 또는 채무변제 가능성이 있을 때 채권자 과반의 동의를 얻어 회생절차 개시 전에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해 법원에 제출, 회생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절차다. 하지만 법원이 요구한 기한 내에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밝히지 않으면서 결국 P플랜 돌입도 무산되기 직전인 것이다.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자들은 3700억원 규모의 공익 채권을 부담스러워하고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에 담긴 흑자 전환 등 미래 사업 계획의 현실 가능성을 놓고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HAAH오토모티브가 쌍용차 인수 의사를 철회한 것은 아닌 데다 여전히 양측이 일부 조건을 놓고 협의 중인 만큼 일말의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아직 투자 협상 대상인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의사를 철회하지 않았고 여전히 여러 조건을 두고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법정관리를 거쳐 쌍용차의 몸집을 줄인 뒤 HAAH오토모티브가 인수에 나서는 방안도 거론되나 이는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게 금융권 시각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법정관리 개시를 위한 수순에 돌입한 만큼 이제 전적으로 법원에 결정을 맡기고 채권자 역할에 머물겠다는 입장이다.

P플랜 과정에서는 산은의 대출 지원 가능성이 있었지만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그마저도 없어지게 된다. 산은은 쌍용자동차의 회생 계획안이 나오면 미래 사업성 등을 철저히 따져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했지만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 의향서가 제출되지 않음으로써 지원 여부를 따져볼 상황 자체가 생기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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