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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롱 환자' 퇴출...자동차사고 경상환자 본인과실 치료비는 자비 부담
'나이롱 환자' 퇴출...자동차사고 경상환자 본인과실 치료비는 자비 부담
  • 임동욱 기자
  • 승인 2021.03.01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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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올해 보험산업 정책방향...소액단기보험은 올 6월 허용, 사람 대신 AI 음성로봇이 설명 허용

[금융소비자뉴스 임동욱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교통사고로 타박상과 염좌 등 가벼운 부상을 입은 뒤 장기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게 힘들어진다. 자동차사고로 경상을 입은 환자의 치료비 중 본인과실 부분은 본인 보험에서 부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금융당국이 부상 정도보다 과도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는 이른바 '나이롱 환자'를 막기 위해 경상환자(상해 12~14등급)의 치료비를 과실 비율에 따라 본인의 보험에서 부담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는 과실비율과 상관없이 치료비 전액을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보험산업 신뢰와 혁신을 위한 정책방향’을 3일 발표했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본인 과실 부분은 본인 보험으로 처리하게 해 과잉진료를 줄이고, 전체 국민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억제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예컨대,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과실비율이 100%만 아니면 과실비율과 상관없이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치료비 전액을 받을 수 있다. 예컨대 과실비율 90%인 가해자 A의 치료비가 600만원이고, 과실비율 10%인 피해자 B의 치료비가 50만원이라고 하자. 이럴 때 과실비율이 낮은 B의 보험사는 A에게 600만원을 보상하지만, 가해자인 A의 보험사는 B에게 50만원만 보상한다.

금융위는 이런 제도가 과잉진료를 부추긴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합의금의 경우 추후 예상되는 치료비를 기준으로 산정되는 경우가 많은 탓에, 본인의 과실비율이 높더라도 치료비를 많이 청구하면 합의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해 과잉진료에 나선다는 것이다.

자동차보험 치료비 증가액. 2015년 2조1703억원에서 지난해 3조2136억원으로 48% 늘었다. 경상환자 치료비가 늘어난 게 원인으로 꼽힌다.

금융위는 이에 따라 경상환자 치료비 중 본인 과실 부분은 본인 보험(자기신체사고 담보)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상환자가 통상의 진료 기간을 초과해 치료받는 경우 의료기관의 진단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재는 진단서 등 객관적 근거 없이 주관적 통증만으로도 장기간 병원에서 진료받으며 치료비를 받을 수 있었다. 영국의 경우 모든 목ㆍ등ㆍ어깨의 경추부 염좌에 대해 진단서 발급을 의무화하고 있다.

현행 1사1라이센스 규제 완화도 검토한다. 현재는 금융그룹 별로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각각 1개씩 허가해주고 있다. 이를 완화해 일본처럼 질병ㆍ연금보험 특화 보험사, 간단보험 특화 생보사 등 하나의 금융그룹 내 다양한 보험회사가 고객, 상품별로 특화된 영업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금융위는 또 보험산업의 경쟁·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소액단기보험사와 디지털 보험사를 신규로 인가할 방침이다.

올해 6월부터 허용되는 소액단기보험사는 자본금이 20억원으로 기존 종합보험사의 300억원에 견줘 매우 작다. 취급종목은 생명, 책임, 비용, 날씨, 도난, 동물, 질병, 상해 등이며 보험기간은 1년, 보험금은 5천만원, 수입보험료는 연간 500억원 이하로 허용될 예정이다.

또한 비대면, AI를 통한 보험모집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개선한다. 현재는 설계사가 1회 이상 고객을 대면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전화로 중요사항의 설명·녹취, 보험사의 녹취 확인 등 안전장치가 전제된 경우에는 이 의무를 면제한다.

화상통화를 통한 보험모집을 허용하고, 모바일로 청약절차를 진행할 때 1회만 전자서명을 하면 절차가 완료되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람 대신 AI 음성로봇이 전화 설명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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