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KT는 연결 기준 지난해 한 해 영업이익이 1조1841억원으로 전년보다 2.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매출은 23조9167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으나 순이익은 7034억원으로 5.6% 늘었다. 순이익 개선에 따라 KT는 주당 배당금을 전년보다 250원 늘어난 1350원으로 결정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6.4% 는 1668억원,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6조2073억원과 391억원으로 집계됐다.
KT의 지난해 실적 개선은 AI/DX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11.8% 증가한데 크게 힘입었다는 게 KT의 자체 분석이다. 특히 인터넷데이터센터(IDC)와 클라우드 사업은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선보인 국내 최대 용량의 용산 IDC는 예약률 70%를 달성했다. 클라우드 사업은 공공·금융기관 중심으로, AI콘택트센터(AICC) 서비스는 대기업, 금융사, 교육기관 등으로 고객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
블록체인 매출도 코로나19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화폐 발행량이 증가하면서 전년보다 무려 7배 가까이 성장했다.
콘텐츠 그룹사 매출은 T커머스 및 온라인 광고 취급액 증가, 음원 서비스 가입자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9.6% 성장했다. IPTV와 스카이라이프, 콘텐츠 자회사를 합친 그룹 미디어 매출은 3조1939억원으로 첫 3조원대를 넘어섰다. KT는 최근 HCN 인수와 콘텐츠 전문법인 설립으로 미디어 매출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했다.
IPTV 매출은 전년 대비 7.7% 증가하고, 제휴 확대를 통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로 가입자 순증세가 계속됐다.
무선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매출이 감소했으나 5G 가입자가 늘어나 전년보다 1.3% 증가한 6조933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KT의 5G 가입자는 362만명으로,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 중 5G 가입자 비중은 25%였다.
초고속인터넷은 서비스 상용화 22년 만에 9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상반기 출시한 기가와이는 신규 가입자의 약 25%를 유치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대비 7.3% 감소했고,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BC카드는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여행객 감소 및 소비 위축의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4.2% 하락했다. KT에스테이트도 분양 매출 감소와 호텔 매출 하락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4.9% 감소했다.
KT CFO 김영진 재무실장은 "2021년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의 확대,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차별화된 방식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그룹 역량을 결집해 성장에 집중하고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