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자율구조조정지원(ARS) 프로그램 및 매각을 추진하다 잠재적 투자자가 최근 출국해버린 쌍용차와 협력업체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 쌍용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는 300여 곳이며, 일자리 및 생계와 관계된 인원은 총 16만명정도로 추산된다.
300여곳의 중소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쌍용차의 정상화에 대한 희망을 갖고 모든 협력사가 부품을 계속 공급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실질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유동성 위기로 'P플랜'(사전회생계획·Pre-packaged Plan) 및 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의 잠재적 투자자 'HAAH오토모티브'가 자금 지원 계획을 최종 결정하지 않고 출국해버렸다. 쌍용차의 대주주 마힌드라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장에서 나간데 이어 HAAH오토모티브마저 출국해버린 상황으로 상장 폐지 가능성마저 대두되고 있다.
이에 일부 부품업체들이 대금 지불을 요구하며 부품을 공급하지 않으면서 2월 들어 평택공장이 가동과 중단을 반복했으며, 지난 3~5일에도 차량 생산을 중단하는 등 생산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HAAH오토모티브는 자신들이 쌍용차에 2억5000만 달러(약 2800억원)를 투자하는 조건으로 KDB산업은행이 같은 규모의 금액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P플랜에는 감자를 통해 대주주인 마힌드라 지분율(현재 75%)을 낮추고 HAAH오토모티브가 2억5000만달러(약 2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대주주(51%)로 올라서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은 이와 관련, 지난 2일 "잠재적 투자자(HAAH)가 P플랜에 대한 의사결정을 못하고 출국해 산은도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없는 단계"라며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 등으로 P플랜 진행이 어려워지면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를 밟는 게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P플랜 마감시한이 오는 28일로 다가온 상황에서 현재 완전 자본잠상태인 쌍용차가 오는 3월31일까지 자본금 전액 잠식 사유 해소 사실을 입증하지 못하면 상장 폐지될 수 있다.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는 이날 "정부와 금융 관계기관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높은 신용도와 담보 제공 조건은 이미 쌍용차의 회생 절차 신청으로 신용이 동반 하락한 중소 협력사에는 전혀 실효성이 없어 많은 협력사가 유동성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어 "쌍용차의 존립 여부는 300여곳의 협력사, 16만여 명의 일자리와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며 "현재 쌍용차 상황은 정부의 지원과 부품을 공급하는 대기업 및 외국계 투자기업의 협조 없이 자력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루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