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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직개편, 금융소비자 보호·디지털금융감독 방점
금감원 조직개편, 금융소비자 보호·디지털금융감독 방점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1.21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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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조정국 추가 신설, 인력교체·전문성 중심 인사 단행···“의료비, 사모펀드 등 분쟁 대응”

[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사모펀드 사태 등 분쟁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아울러 성과가 우수한 부국장·팀장 28명을 국실장(급)으로 신규 승진 발령하는 부서장 인사도 단행했다. 

금감원은 21일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은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의 기능을 재편하고 인력을 보강한 것이 눈에 띈다. 금감원은 “실본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먼저 금감원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소비자 보호 감독국과 금융상품 판매감독국을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국으로 통합했다. 총괄국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소비자 보호 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금융상품 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 미스터리 쇼핑 등 현장 점검 기능을 보강했다.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금융 민원총괄국에 민원 관련 제도·분석·조사기능을 집중했다. 분쟁조정 전담부서는 기존에 2개국이 있던 것을 3개국으로 운영하게 된다.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금융의 디지털화와 금융혁신 지원을 위해 정보기술(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재로 전환했다.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는 디지털금융검사국이 전담한다.

마지막으로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해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고, 감독방식도 외부감사 품질 제고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조직개편과 함께 부서장 인사도 단행했다.

승진은 1968~71년생 부국장과 팀장 22명을 중심으로 28명에 대해 진행해 세대교체에 나섰다. 또 전문성을 중심으로인사를 실시해 여성 국실장 3명을 주요 부서에 배치해 여성인력도 중용했다. 

이번 인사의 특징은 금융소비자보호처 인력 강화, 세대교체와 유능한 인재의 과감한 발탁, 전문성 중심의 적재적소 배치 및 여성 인력 중용 등으로 요약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2월 말까지 실시해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해서 정착 시켜 나감으로써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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