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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제철소 잇단 안전사고…최정우 회장 연임 물건나 가나
포스코 제철소 잇단 안전사고…최정우 회장 연임 물건나 가나
  • 백종국 기자
  • 승인 2020.11.25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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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중대재해 여러 건 발생...노조 “안전에 무능력한 대표이사 처벌해야”
최 회장 취임 후 납품비리 잇달아 발생...검찰 조사 후 직원 극단적 선택한 경우도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금융소비자뉴스 백종국 기자] 포스코 제철소에서 잇따라 안전사고가 발생하며 책임 논란이 커지고 있다. 회사의 안전 불감증에 대한 비판이 커지며 반복되는 중대재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정우 대표이사 회장의 연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는 24일 오후 4시쯤 화재가 발생해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포스코 직원 1명과 협력업체 직원 2명 등 작업자 3명이 모두 숨졌다. 포스코는 산소 배관 누수에 의한 사고로 추정된다고 밝혔으며, 소방당국은  고압가스 취급 중 폭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앞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는 지난해 6월에 배관 보수 작업 중 폭발 사고로 한 명이 숨지고, 다른 한 명은 중상을 입었다. 그 후 한 달 뒤에도 코크스 정전으로 일부 고로 가동이 중단되며 검은 연기가 치솟기도 했다. 같은 12월에도 광양제철소 폭발사고로 산업과학기술연구소 직원 5명이 중경상을 입는 안전사고가 이어졌다. 지난 7월 13일에는 3코크스 공장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가 안전장치가 부재하며 동료도 없는 상황에서 8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하기도 했다.

올해 6월 13일에는 포항제철소 소둔산세공장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포스코에서는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액체산소 저장탱크 연결 밸브 폭발사고(2014년), 크레인 버킷 협착 사망사고(2018년 6월 30일), 추락 사망사고(2020년 7월 13일) 등이 발생한 바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018년 "안전이 최우선의 가치”라며 1조 원을 투자한다고 했지만 안전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이에 대해 포스코가 매해 반복되는 중대재해 사망사고에도 불구하고 자사 홍보에만 열을 올릴 뿐, 원인분석과 사후대책에 대해선 등한시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25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년 사망사고가 반복되고 있지만, 포스코는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21일 ‘도전! 안전 골든벨’ 프로그램으로 세계철강협회로부터 ‘안전분야 리더십’ 분야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홍보한 바 있다. 당시 포스코는 “이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의 안전지식과 안전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에 따른 작업현장 고위험·잠재위험 발굴 및 안전활동 참여 횟수 증가 등 긍정적 효과에 대해 높이 평가받았다”고 홍보했으나 한 달여 뒤 또다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노조는 그동안 노동조합의 참여를 통한 현장의견 수렴 등을 제시하며 포스코와 고용노동부에 노동안전보건 시스템 혁신과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해왔지만 현재까지도 철저하게 묵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살인기업과 위험기업으로 낙인찍힌 포스코 대표이사를 구속해야 한다”라며 “노동안전보건 업무에 뒷짐만 쥐고 무능력으로 일관한 포스코 대표이사는, 이번 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중대재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중대재해 사고와 관련해 포스코에 ▲ 유족에게 공개사과 및 배상·보상 ▲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사고원인 조사, 노사합동 대응체계 구축,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 ▲ 위험의 외주화 중단 ▲ 산재은폐 및 직업성 질병 전수조사 ▲ 노후설비 개선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또 고용노동부에는 ▲ 포스코 전체 특별근로감독 실시, 안전시스템 진단을 위한 안전보건진단 실시 ▲ 작업중지 전 공장 확대 및 전수검사 ▲ 작업중지해제심사위원회에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 참여 ▲ 철저한 조사를 통해 대표이사 구속 및 책임자 엄벌 ▲ 사망사고 목격하고 수습한 노동자에 대한 심리치료 실시 등을 촉구하느 한편 아울러 정부와 여당에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24일 폭발로 3명의 근로자가 숨진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고현장 모습.
▲24일 폭발로 3명의 근로자가 숨진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고현장 모습.

연이은 안전사고가 최정우 회장 연임에 걸림돌?...취임 후 납품비리 등 비리사건도 이어져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상황에서 발생한 이번 광양제철소 사망사고가 최 회장의 연임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 업계의 시선이 주목되고 있다. 최 회장이 지난 6일 이사회에서 "2차 전지 소재분야의 대규모 투자 등 포스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연임하겠다"며 회장직 연임 의사를 밝힌 상태이다. 

포스코 정관에는 CEO가 임기 종료 3개월전까지는 연임 또는 퇴임 의사를 이사회의장에게 밝혀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현재 7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 ‘포스코 최고경영자 후보추천위원회'는 최 회장에 대한 대내외 평가 관련 인터뷰 등을 포함한 자격 심사를 약 한 달 동안 마칠 예정이다.

최정우 회장은 전날 사망사고에 대해 발빠르게 대처했다. 포스코는 25일 최정우 회장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우리의 일터 현장에서 고귀한 목숨이 희생된 데 대해 참담하고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면서 "저희를 지켜봐 주시는 지역사회에도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사고대책반을 설치해 관계기관과 협조하며 정확한 사고원인 파악과 신속한 사고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후속 조치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안전사고 외에도 최 회장 취임 후 잇따른 발생한 비리사건이 연임에 불리하게 작용할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취임 이후 잇따른 비리 의혹으로 직원들이 줄줄이 실형을 받은 데다 지난 4월에는 한 간부가 납품 비리 의혹에 대한 경찰의 참고인 조사 뒤 극단적 선택을 한 일도 발생했다. 

경찰은 포항제철소 납품업체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포스크 임직원의 유착 의혹에 대해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납품업체는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을 포스코에 납품하기 위해 포스코 고위 간부 등에게 각종 향응제공 등 로비를 벌인 의혹을 받았다.

앞서 포스코의 구매담당 직원은 납품업체에 80억원 규모의 플랜트 공사를 발주하는 대가로 10억원을 수수하고, 특정업체에 하도급을 주도록 요구한 혐의로 지난해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4년과 추징금 4억820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2017년에는 투자엔지니어링실 과장으로 근무한 직원이 경쟁력이 부족한 업체를 포스코 협력기업풀에 등록시켜 공사 입찰 자격을 부여해준 대가로 9000여만원 상당의 볼보 자동차와 현금 4000만원 등을 챙겨 지난 1월 2심에서는 1년 4월과 추징금 40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러한 잇따른 안전사고와 비리 사건들로 인해 최정우 회장이 내세운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이 말 뿐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018년 7월 최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포스코가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을 넘어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기업시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실상은 잇따른 안전사고에 대해 안전을 외주화 하는 등 제대로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사회 문제 해결에 공헌은커녕 해악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초 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와 성과공유제 확대 등으로 역량 있는 공급사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해주고, 우리의 혁신 역량과 스마트 팩토리 경험을 중소기업과 공유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의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공정과 투명을 내세웠지만 잇단 납품 관련 비리로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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