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영업손실 3138억원…적자 전환
현대차 3분기 영업손실 3138억원…적자 전환
  • 강승조 기자
  • 승인 2020.10.26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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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원대 품질비용 반영 영향...매출은 27조6천억원으로 2.3%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판매 감소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현대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판매 감소와와 2조원대의 품질 비용 반영으로 3분기에 3000억원대의 영업 손실을 냈다.

현대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손실이 3138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최근 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352억원을 반영한 영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며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3분기 매출액은 27조575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했다. 코로나19 상황 아래서도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도매 판매 기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 여파에도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팔았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 여파로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15.0% 줄어든 79만8791대 판매에 그쳤다.

매출 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효과가 이어지며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포인트 낮아진 8.1%를 나타내며 선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효과,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투싼,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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