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정부와 금융기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대출자 중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 같은 고금리 금융기관에서 추가 대출을 받는 경우가 10명 중 4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건 이상 추가대출을 받는 사람도 3분의 1에 달했다.
16일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민금융진흥원과 KCB(코리아크레딧뷰로)로부터 받은 ‘5대 서민금융상품 대출자들의 추가대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체 채무자 185만명 중 약 43%가 저축은행과 대부업체로부터 추가대출을 받았다.
먼저 카드나 보험, 상호금융 등에서 추가 대출을 받은 사람이 75만 8527명으로 40%에 달했다.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이들은 45만 5319명으로 24%, 대부업을 이용한 이들도 36만 1550명으로 19%에 달했다.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이들은 28만 3964명으로 15%에 불과했다.
대출 잔액별로 보면 카드·보험·상호금융 등이 43%, 저축은행 28%, 대부업 18%, 은행 9% 순이었다.
추가대출 건수별로 살펴보면, 추가대출이 없는 대출자가 36%였지만, 4건 이상 대출을 일으킨 사람도 29%에 달했다. 반면 1번의 대출에 그치는 사람은 15%뿐이었다.
서민금융상품 대출 이후에도 1건 이상 대출을 받은 사람이 전체의 약 64%를 넘어섰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올해 햇살론17을 새롭게 출시했고 바꿔드림론 상품은 종료한 상태로 상환만 받고 있다. 바꿔드림론은 연체율이 30%에 육박해 사후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상품이다.
다만 서민금융진흥원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서민금융상품 대출자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음에도, 올해 추가대출을 받는 채무자 비중이 작년보다 늘었다.
2019년과 비교해보면,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대출 비중은 채무자수 기준으로 36%에서 43%로 늘었고, 4건 이상 대출 비중도 15%에서 29%로 증가, 1건이상 추가대출을 받은 대출자도 63%로 증급했다.
민 의원은 “서민금융상품 공급이 매년 늘어남에도 코로나 사태와 불황등의 요인으로 여전히 자금 수요를 다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서민들이 고금리 대출기관을 추가로 이용하지 않도록 채무조정에 대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