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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 장마에 에어컨 판매량 '뚝'...가전업계 실적 부진에 ‘울상’
최장 장마에 에어컨 판매량 '뚝'...가전업계 실적 부진에 ‘울상’
  • 유경진 기자
  • 승인 2020.08.04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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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이후 본격적인 장마로 특수 실종....제습기와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신(新)가전 판매는 급증
▲롯데하이마트 용산아이파크몰점 에어컨 매장 모습
▲롯데하이마트 용산아이파크몰점 에어컨 매장 모습

[금융소비자뉴스 유경진 기자] 올해 역대급 무더위 예고와는 달리 역대 최장 장마에 가전업계는 울상이다. 장마 후 폭염으로 에어컨 판매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장마 장기화로 성수기 특수가 실종하고 말았다. 다만 장마가 길어지면서 제습기와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신(新)가전 판매는 급증했다.

4일 전자업계와 가전 유통업체에 따르면 에어컨 판매가 이달로 접어들면서 급감했다. 6월까지는 에어컨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7월 본격적인 장마로 주춤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에어컨 최대 판매처인 수도권에서 이달 중순까지 역대 최장의 장마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에어컨 시장의 성장세가 확연히 꺾일 것으로 평가한다.

올 여름 역대급 더위가 찾아올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에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회사들은 에어컨 생산 공장을 풀가동하는 등 판매 증가에 대비했다.

특히 6월에는 일찌감치 찾아온 불볕더위 덕에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에어컨 판매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2017년에 세웠던 연 250만대 판매 기록 달성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희망 섞인 전망도 나왔다.

그러나 중부지방의 장마가 이달 13일까지, 역대 최장인 51일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자 가전업계에선 "올해 에어컨 장사가 사실상 끝난 게 아니냐"는 정반대의 푸념이 나온다.

장마 후에는 폭염으로 에어컨 판매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였으나 올해는 장마 장기화로 성수기 특수가 실종한 것이다.

실제로 삼성전자와 LG전자, 위니아딤채 등 주요 에어컨 제조업체의 지난달 판매 실적은 작년 7월을 크게 밑도는 것은 물론, 올해 6월 실적에도 못 미친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하이마트 등 가전 양판점도 에어컨 판매 부진에 비상이 걸렸다.

롯데 하이마트 관계자는 "에어컨 성수기가 6, 7월인데 그 중에서도 통상 7월이 6월 판매량의 1.5배에 달할 정도로 판매가 몰리는 시기"라며 "올해 7월이 유독 덥지도 않고 집중 호우를 동반한 유례없이 긴 장마가 이어지며 에어컨 판매가 매우 부진하다"고 말했다.

인기 모델의 경우 최소 2주 이상 대기가 있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에어컨 재고 처리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달 중순 장마가 끝나면 무더위가 시작해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가전업계는 내다봤다. 그러나 이마저도 불확실하다.

이달 말부터 다음 달 초까지 늦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해도 에어컨 판매 기간이 짧고, 신제품을 기다리는 수요자들은 내년으로 구입을 미룰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예년 수준의 판매량 회복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정부의 으뜸효율 환급 사업까지 더해져 올해 높은 판매량을 기대했던 가전업계로선 뼈아픈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2017년 250만대에 이르는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한 이후 2018년과 2019년까지 3년으로 연속 가전업계의 효자 노릇을 해준 에어컨 시장이 사실상 포화 상태에 이른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2018년에는 역대 전국 평균 폭염일수(31.5일)가 가장 많았던 해다.

반면 장마가 길어지면서 제습기와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신(新)가전 판매는 급증했다.

하이마트 관계자는 "폭우가 내리는 기간이 많아지면서 에어컨 판매가 줄어든 대신 제습기 판매는 예년보다 많이 늘었다"며 "지난 달부터 이달 현재까지 판매가 꾸준하다"고 말했다.

또힌 삼성전자 관계자는 "건조기의 경우 긴 장마 덕도 있지만 신모델 출시에 따른 이벤트와 으뜸효율 환급제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며 "에어컨 판매 감소를 신 가전이 일부 상쇄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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