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카페에서 장시간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자 ‘노 스터디존’(No study zone) 이라는 안내문을 내거는 카페들이 속속 눈에 띄는 가운데, 스타벅스가 미국 일부 매장에서 아예 테이블과 의자를 치우기로 했다. 한국 매장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타벅스에서 장시간 공부하는 ‘카공족’에게 반길만한 소식은 아니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향후 18개월 안에 뉴욕과 보스턴, 시카고 등 도심 지역 400개 매장을 폐쇄시키고 테이블을 치울 예정이다.
대신 폐쇄된 매장은 테이블과 의자를 치우고, 커피만 사서 바로 나가는 ‘픽업 주문’ 위주의 형태로 탈바꿈한다. 매장 크기도 절반으로 줄인다.
스타벅스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법이 개발되기 전까지 우리는 모두 바이러스 확산을 계속 감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美 대도시 매장에 ‘워크스루’ 적용…“모든 매장 없애진 않을 것”
스타벅스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픽업 주문의 비중을 높이려는 노력으로 현재 주문의 80%가 픽업 주문이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다만, 모든 매장에서 테이블을 치우지는 않는다. 존슨 CEO는 매장을 “사람들은 유대관계를 갖는 것을 좋아한다”며 “손님들에게 커피를 마시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장소를 제공하는 기존 형식의 매장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픽업 전용매장은 사람이 붐비는 미국 도심 내 매장을 중심으로 시행한다.
케빈 존슨은 “교외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Drive-thru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주문하는 매장)처럼, 붐비는 대도시에서의 워크 스루 매장(Walk-thru 걸어서 나가면서 주문만 하는 매장)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산은 스타벅스 이용객을 크게 줄이고 있다. 실제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미국 내 4월 매출은 63%, 5월 매출은 43% 크게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