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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5G 허위광고로 이용자 기만”…참여연대, 공정위 신고
“이통사 5G 허위광고로 이용자 기만”…참여연대, 공정위 신고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6.08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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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 14개월인데 광고와 딴판…“이통3사, 끊김 현상·이용지역 제한에도 소비자 불만 쉬쉬”
8일 참여연대는 이통 3사가 5G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참여연대 제공

[금융소비자뉴스 이성은 기자] 참여연대가 원활하지 않은 5G 서비스를 두고 이동통신 3사가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 오인을 유발 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참여연대는 8일 기자회견에서 “5G '전국 상용화'가 발표된 지 14개월이 지났음에도 광고에서 나온 삶의 변화는 체감되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이통 3사는 소비자 불만을 쉬쉬하며 개별 보상으로 무마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본격 상용화에 들어간 5G 네트워크는 4세대(4G) LTE나 와이파이보다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그러나 전파의 도달거리가 짧고 장애물 통과율이 비교적 낮아 서비스 범위가 좁은 특징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전파를 중개하는 기지국이 4G보다 더 많이 필요하지만, 올해 3월 기준 5G 기지국은 10만 여 곳에 불과해 LTE 기지국 약 80만 곳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참여연대는 설명했다.

참여연대는 "이통 3사는 5G 전파의 특성상 기지국 부족으로 인한 끊김 현상, 빠른 배터리 소진, 서비스 이용지역 제한 등의 불편을 상용화 전부터 예상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통 3사는 전국에서 5G 서비스가 사용 가능하지 않음에도 서비스 지역과 기지국 설치 예상일 등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았다"며 비무장지대 마을 사람들이나 시골 노인 등이 5G를 사용하는 광고가 대표적인 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콘텐츠는 5G 서비스가 아닌 LTE, 와이파이, 심지어 3세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5G 전용 콘텐츠로 홍보해 5G 휴대폰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를 했고 최근까지도 홍보를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이 기대한 내용과 실제 서비스 품질의 차이로 피해가 발생한 만큼 과징금 부과나 소비자 피해 보상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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