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박도윤 기자] 내달 1일 출범하는 네이버의 금융 전문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이 결제부터 주식, 보험, 신용카드까지 사실상 금융 전 영역을 아우른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31일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상품으로는 2~3년 정도 계획을 잡고 있는데, 내년에는 네이버 통장을 출시해 금융 사업 확장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내년에는 일반 이용자들도 적은 금액으로 할 수 있는 주식, 보험 등 금융상품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내년 하반기부터는 수수료 취득이 가능한 신용카드 및 예·적금 추천 서비스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며 "검색·페이·부동산 등 금융 관여도가 높은 트래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금융 서비스 이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증자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세우지 않았다. 네이버는 "분할 이후 전략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을 예정"이라면서 "현재로서 네이버파이낸셜을 비롯한 핀테크 관련 회사에 증자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사업 전방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AI는 광고 최적화, 상품·콘텐츠 추천, 사업자와 창작자 지원 등 네이버 사업 전반에 활용돼 실질적 성과와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매주 1천600만명이 방문하는 네이버 쇼핑에서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다"며 "30만명의 판매자가 등록한 8억개의 상품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연령대, 실시간 클릭, 구매주기와 패턴 등에 기반해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체 쇼핑의 80% 이상은 AI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템즈를 통해 노출되고, 클릭된 상품 수도 도입 전 대비 65% 증가하는 등 판매자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