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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최악의 항공사' 세계 4위…고충처리는 '꼴찌'
대한항공, '최악의 항공사' 세계 4위…고충처리는 '꼴찌'
  • 강승조기자
  • 승인 2019.05.09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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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헬프 발표, 아시아나항공은 3계단 올라 56위…인천공항은 132개 중 105위 그쳐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기자] 총수일가의 갑질행태로 몸살을 앓은 대한항공이 이번에는 세계에서 네번째 '최악의 항공사'로 꼽히는 수모를 당했다.

9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항공사 보상 대행 서비스 업체 에어헬프(Airhelp)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항공사 순위에서 올해 대한항공은 지난해보다 3계단 하락한 69위로 떨어졌다. 세계 72개 항공사 가운데 꼴찌에서 4번째인 것이다.

대한항공은 3개 평가항목 중 '서비스 질'에서 8점(10점 만점), '정시운항성'에서 6.9점을 받았다. 그러나 고객의 보상 요구 처리와 관련한 '고충처리'에서 항공사 중 최하점인 1.6점을 받아 총점 5.49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56위로 지난해보다 3계단 상승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서비스 질 8점, 정시운항성 6.3점, 고충처리 4.9점을 받았다.

에어헬프가 꼽은 세계 최고 항공사는 카타르항공이 총점 8.23점으로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아메리칸항공, 아에로멕시코, SAS 스칸디나비안 항공이 뒤를 이었다.

최악의 항공사로는 토머스쿡항공이, 2위는 지젯, 3위는 쿠웨이트 에어웨이가 꼽혔다.

에어헬프가 132개 공항에 대해 매긴 올해 세계 공항 순위에서 한국의 김포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은 지난해보다 순위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에어헬프는 정시운항성(60%), 서비스(20%), 음식·쇼핑(20%) 등 3가지 항목으로 공항 점수를 매겼다.

김포국제공항은 정시운항성 7.3점, 서비스 질 8.4점, 음식·쇼핑 부문에서 7.9점을 받아 올해 53위를 차지했다.

인천국제공항은 서비스와 음식·쇼핑 부문에서는 각각 8.8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정시운항성 항목에서 5.8점을 받아 올해 105위에 그쳤다.

카타르의 하마드 국제공항이 올해 최고의 공항으로 꼽혔고 일본 도쿄 국제공항(2위), 그리스 아테네 국제공항(3위)이 뒤를 이었다.

최악의 공항으로는 쿠웨이트 국제공항이 꼽혔으며 2위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국제공항, 3위는 루마니아의 헨리 코안다 국제공항이었다.

에어헬프는 자체 데이터베이스와 다수 회사의 자료, 지난해 40여 개국에서 승객 4만여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를 종합해 점수를 산출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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