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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알리바바, ‘11·11 광군제’에 하루동안 35조 매출 신기록
中 알리바바, ‘11·11 광군제’에 하루동안 35조 매출 신기록
  • 박미연 기자
  • 승인 2018.11.12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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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바오를 비롯 알리바바 플랫폼서 총 2,135억위안 거래...작년보다 26.9% 증가

[금융소비자뉴스 박미연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 11일 광군제 할인행사에서 하루동안 34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사상최대 판매 기록을 또 경신했다. ‘11·11’ 행사는 중국 업계와 언론, 소비자들 사이에서 ‘솽스이’(쌍 11)라고 불리는데 초기에는 애인이 없는 ‘솔로의 날’이라는 뜻의 ‘광군제’로 알려졌다.

광군제 할인행사는 지난 2009년 11월11일 알리바바가 처음 시작했다. 이후 매년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지난해 광군제 하루 매출은 달러 기준으로 253억 달러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5일 동안 매출 196억 달러를 제쳤다.

12일 중국 인터넷업체 펑파이에 따르면 전날 24시간 동안 타오바오를 비롯한 알리바바의 여러 플랫폼에서는 총 2,135억위안(34조7,000억원) 어치의 물건이 거래돼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작년 거래액인 1,682억위안(약 27조3,000억원)보다 26.9% 증가한 것이다. 다만 올해 증가율은 작년의 39.3%보다는 10%포인트 이상 둔화했다.

앞서 데이터 분석업체 앱애니는 올해 ‘11·11’을 앞두고 거래 규모가 320억달러(36조1,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제 거래액은 이에 약간 미치지 못했다.

중국 경제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하방 압력을 받는 가운데 ‘11.11’은 중국의 소비자 지출의 척도로도 큰 관심을 받았다.

또 11일 하루 알리바바에서 물류 거래 주문은 10억4,200만건에 달해 역시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애플, 메이디, 하이얼, 샤오미, 아디다스 등 237개 브랜드가 전날 하루 1억개 이상의 물건을 팔았다.

중국인들의 해외 직접 구매 순위에서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를 기록하면서 작년보다 두 계단 뛰어올랐다. 2016년 한국은 3위를 차지했지만 작년에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여파로 5위로 밀려난 바 있다.

한편 올해 판매 증가는 알리바바의 동남아 자회사가 된 라자다와 음식 배달 자회사 어러머, 신선식품 중심의 신유통 체인인 허마셴성 등의 호조가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나이키 유니클로 아디다스 애플 샤오미 등이 1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알리바바는 앞서 전날 하루 진행된 광군제 할인판매 행사에 세계 75개 국가에서 1만9000개가 넘는 브랜드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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