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05 (금)
신한금융 ‘남산3억 미스테리’ 한동우·조용병 "나 떨고 있니?"
신한금융 ‘남산3억 미스테리’ 한동우·조용병 "나 떨고 있니?"
  • 이동준 기자
  • 승인 2018.03.02 17:57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돈 받은 유력자는 이상득 전 의원 가능성"..檢, 'SD와 전,현직 신한 CEO 커넥션' 재수사할 듯
         신한금융 한동우 전 회장-조용병 회장

[금융소비자뉴스 이동준 기자] 최근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지주에 대한 ‘위기론’이 퍼진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남산 3억원 뇌물 사건’에 대한 재수사 방침을 밝히자 신한금융의 전,현직 경영진을 상대로 강력한 수사 가능성이 추가로 제기되는 탓이다.

현재 이 사건의 중심에 있는 두 인물로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꼽힌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오래 전부터 잠적했거나   해외출국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검찰의 재조사를 피하기 위해 이들이 사실상 도피한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많은 가운데 현 한동우 고문과 조용병 회장 등 신한금융 최고 경영진에 대한 수사가 조만간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파다하다.

檢, ‘남산 3억원 뇌물 사건’ 재수사 밝히자 라응찬-이백순 잠적 속 신한금융 위기감

2일 관계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일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남산 3억 의혹 사건’의 전말을 집중 재조명하며 3억을 수수한 정계 유력자가 이상득(SD) 전 의원일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지난 2008년 2월 MB 정부 초기, 신한은행 측이 서울 남산에서 3억원을 정계 유력자에게 전달한 사실을 되짚었다. 제작진은 남산 3억의 거래 현장에 있었던 전 신한은행 고위 간부 A씨를 만나 당시 사건의 실체를 정밀분석한 결과 당시 전 신한은행 고위 간부 윤씨에게 3억을 현찰로 마련하라고 지시한 사람은 당시 신한은행 주주회사 회장이었던 라응찬 전 회장이었다.

3억은 정계 유력자에게 전달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검찰 측도 해당 사건에 대해 “새우 잡을 그물에 고래가 잡혔다”며 강한 의욕을 보였다고 한다. 그러나 검찰 수사는 유야무야되고 말았다.

제작진은 금융권에서 3억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과 남산 주차장에서 벌어진 거래 현장, 이 사건을 수사한 당시 검찰 상황을 집중 취재했다. 그리고 취재 끝에 입수한 USB에서 신한은행 내부의 충격적인 시나리오를 발견했다. 이어 증언과 USB 자료를 토대로 이상득 전 의원이 수수자일 가능성이 나왔다. 당시 이상득 전 의원은 현직 대통령의 형으로서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었다.

‘남산 3억원 사건’은 지난 2010년 발생한 신한사태와 밀접하게 연관된 사건이다. 신한사태는 당시 라응찬 회장측이 신상훈 사장을 횡령 혐의로 고발하면불거진 신한금융 최고경영진 간의 내홍 사태를 말한다. 이 사건은 핵심 인물들의 사태로 일단락 됐지만 신한금융 안팎에서는 지금 ‘주홍글씨’와도 같은 의미를 갖는다. 신상훈 전 사장 등 피해자들이 여전히 원상회복을 요구하는 가운데 그와 가까운 사람들은 아직도 ‘적폐청산’과 함께 일전불사(一戰不辭) 외치고 있어서다.

청원인, "고 성완종 회장 연루된 ‘경남기업 불법 지원 및 불법 대출 의혹’도 재수사해야"

반면 신한사태의 가해자 편에 섰던 나응찬 전 회장의 측근 인맥은 현재도 여전히 신한금융의 최고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수사가 확대될 경우 신한금융에 한바탕 피비린내 나는 전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신상훈 전 사장과 나응찬 전 회장 인맥이 이번에는 공수(攻守)를 전환한 가운데 8년 전 신한사태의 피해자들이 복수혈전을 벼르고 있다는 관측이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청와대 청원 게시판을 중심으로 신한사태의 재조사를 촉구하는 여론이 빠르게 확산되는 점이다. 이러한 여론은 검찰의 ‘남산 3억원 사건’ 재수사와 맞물려 신한금융 현 경영진, 그 가운데 한동우 전 회장과 조용병 회장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3억원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했을 경우 이들 세사람 간 커넥션을 검찰이 정밀 수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청원인이 남산 3억원 사건 외에 요구하는 대표적 수사는 특히 신한금융의 수장인 조용병 회장과 관련이 깊다. 조 회장은 평소 ‘한동우 키드’라 불릴 정도로 한 전 회장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상득-한동우-조용병 세사람이 한 패키지로 수상대상에 오를 수 밖에 없는 수사구조라는 것이다. 

한 전 회장은 자살한 성완종 회장이 연루된 ‘경남기업 불법 지원 및 불법 대출 의혹’으로 큰 파문을 치렀다. 청원자는 이 부분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 2015년 5월 참여연대의 검찰 고발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2013년 당시 자본잠식 상태에 가까웠던 경남기업에 총 1740억원 규모의 대출을 제공했다.

이 가운데 3차 워크아웃 직전에 실행된 900억원 대출도 포함된다. 2013년 10월 29일 3차 워크아웃 신청 당일 경남기업의 주채권은행이 수출입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바뀐 것 역시 특혜 대출을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검찰은 해당 의혹에 대해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최악의 경우 신한금융 이끄는 한동우 고문-조용병 회장-위성호 행장 모두 교체 가능성"

이 밖에도 신한금융은 △라응찬 전 회장 신한금융투자 차명계좌 △신한은행 금융실명제 위반(계좌불법조회) △ 위성호 신한은행장 위증죄 및 위증교사죄 등 신한사태 관련 사안에 대한 수사도 요구받고 있다.

검찰이 수사를 신한금융지주를 둘러싼 각종 의혹으로 확대할 경우 한동우 전 회장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동우 전 회장의 최측근인 조용병 회장의 입지 역시 흔들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조 회장은 한 전 회장이 직접 은행장과 회장으로 발탁한 최측근 인물로 분류된다. 한 전 회장은 퇴임 후에도 신한금융 고문직을 맡으며 금융지주 내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금융권의 중론이다.

조 회장은 올해 취임 2년차로 지지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을 발탁해 준 한 전 회장이 흔들릴 경우 내부 통솔과 입지 구축에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게 신한금융 안팎의 시각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적폐청산에 대한 요구가 금융권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검찰 과거사 위원회, 청와대 청원 등 굵직한 장소에서 신한금융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신한금융지주의 신용도 측면에서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나아가 이것이 신한사태 '적폐청산' 움직임으로 확산할 경우 CEO리스크로 변질돼 신한금융이 예측할 수 없는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을 맞을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한 금융권 인사는 “남산 3억원 뇌물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과거 신한금융을 뒤흔들었던 각종 부정적 이슈로까지 확대될 경우 채용비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충격을 초래할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현재 신한금융을 이끌고 있는 한동우 고문-조용병 회장-위성호 행장 3인이 모두 교체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내다봤다.

청와대 홈피 청원게시판, ‘신한사태 빠른 재조사 및 금융적폐세력 처벌 요망’ 글 게재 눈길

한편 지난 달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게시판에 ‘신한사태 관련 사건의 빠른 재조사 및 금융적폐세력 처벌 요망’의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의 작성자는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과거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의혹이 있는 1차 사전조사 대상사건으로 ‘남산 3억원 제공 의혹 등 신한금융 관련사건’을 재조사하기로 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금융적폐세력들을 처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정말 다행이고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래와 같이 청원하니 빠른 재조사 및 금융적폐세력들을 처벌해 정의가 실현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작성자는 청원글을 통해 총 다섯 가지 사안에 대한 재조사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검찰 과거위가 우선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남산 3억원 뇌물 사건’ 이외에 다른 사안에 대한 확대 수사를 요구했다.

다음은 청원글 전문.

존경하는 대통령님!

2018. 2. 6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과거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의혹이 있는 1차 사전조사 대상사건으로 '남산 3억원 제공의혹 등 신한금융 관련 사건(2008년, 2010년, 2015년)' 을 선정해서 '신한사태'를 재조사 하기로 했습니다.

2010.9.2 발생한 '신한사태'는 당시 MB 정권의 부패사조직인 '상촌회'라는 배후세력과 일부 부패한 검찰, 신한은행내 맹목적이고 출세지향적인 일부 직원들이 합작하여, 당시 신한지주 사장인 '신상훈' 사장을 횡령·배임 혐의로 무고하여 사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였으나, 2017. 3월 대법원 판결에서 대부분 무죄로 판명되었습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

새로운 정부들어 검찰과거사위에서 이제라도 '신한사태'를 재조사하여 금융적폐세력들을 처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정말 다행이고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 하오며, 아래와 같이 '청원'하오니 빠른 재조사 및 금융적폐세력들 처벌하여 '정의'가 실현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첫째, 남산 3억원 뇌물사건의 실체를 밝혀 처벌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008년 2월 중순경 당시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지시로 이백순 부사장이 남산자유센터 정문 주차장 입구에서 '이상득의원'관련자(?)에게 3억원을 전달했던 사건. 전달한 돈은 나가서 없어졌는데, 준 사람만 있고 받은 사람이 없는 유령사건.

둘째, 현 위성호 신한은행장의 위증죄 및 위증교사죄를 조사하여 처벌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017. 2월 '금융정의연대'는 현 위성호 신한은행장을 위증죄로 고발하였으나, 검찰이 무슨 이유인지 직무유기 하면서 아직도 수사 하지 않고 있는 사건.

셋째, 신한은행의 경남기업 불법대출 사건을 재조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5. 5월 '참여연대'는 서울중앙지검에 2013년에 이루어진 신한은행의 경남기업에 대한 불법지원 및 불법대출에 대하여, 당시 신한지주 '한동우' 회장등에 대하여 직권남용 및 배임죄로 고발하였으나, 검찰이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하였는 바 검찰권 남용으로 재조사가 필요한 사건임.

넷째,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신한금융투자 차명계좌건에 대하여 재조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013년 금융감독원은 신한금융투자에 대하여 금융실명제 위반과 관련한 부문 검사를 실시한 결과, 차명주식거래가 '라응찬' 전회장의 것으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라 전회장에 대하여 솜 방망이 처벌만 하고 종결한 사건.

다섯째, 신한은행 금융실명제 위반사건에 대하여 재조사후 합당한 처벌을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신한은행은 신한지주 신상훈 사장을 몰아내기 위하여 2010년 당시 신상훈 사장과 가까운 고객 200여명 및 정치인, 전 현직 고위 관료들의 계좌를 불법조회 하였으나, 금강원과 검찰이 무슨 이유인지 조사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 후 신한은행에 면죄부를 준 사건.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