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사기-보안사고 등 올 11월까지 17건으로 급증
금융사기, 보안사고 등과 관련해 발령되는 금융 소비자경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발령하는 소비자경보가 2012년 3건, 2013년 10건에서 올해 11월까지 17건으로 급증했다. 금융감독원은 단기간에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크게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금융사기, 보안사고 등 사안에 대해 소비자경보를 발령해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 2012년 '리볼빙서비스 관련 유의사항', '해외 카드 원화결제 관련 유의사항', '즉시연금보험 절판마케팅 관련 유의사항' 등 3건의 소비자경보를 전파했다.
그런데 2013년에는 3배가 넘는 10건의 소비자경보가 발령됐다. 금감원은 2013년 대학생 대상 금융대출사기 경보를 시작으로 보험설계사 투자상품 권유, 저금리 대환대출, 신종 전자금융사기, 통대환대출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한 경보가 이뤄졌다. 이어 금감원은 올해 11월 현재까지 지난해 대비 70% 증가한 17건의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금융권에서는 올해 소비자경보가 20건에 달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금융권은 소비자경보가 급증한 것이 금융당국이 경보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측면도 있지만 금융사기가 창궐하고 있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금감원은 올해 소비자경보를 통해 백화점식으로 다양한 금융사기를 경고했다. 올해 1월 금감원은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1억건 정보유출 사건과 관련해 4건의 경보를 집중적으로 발령했다.
이후 인터넷뱅킹 추가인증 유도를 통한 신종 피싱, POS단말기 해킹사고, 휴대폰 인증 대출사기, 유무선 공유기 금융정보 유출 등 상반기에만 13건의 경보를 전파했다. 하반기에도 취업 미끼 대출사기, 신용카드 투자금 결제사기, 신분증 위조 대출사기 등을 4건의 경보를 내렸다. 금융권 개인정보유출부터 대출사기, 투자사기, 신용카드 사기, 전자금융사기 등 금융사기가 망라된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금융당국이 증가하는 금융사기에 대응해 단순히 소비자경보를 발령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파와 대응을 위해 은행, 카드사, 증권사, 보험사 등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사기에 대응해 경보가 내려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보 내용이 국민들에게 잘 전파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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