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트ㆍ통신사ㆍ항공사 등 대형 카드가맹점들이 거의 일제히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전면 중단한 것에 대해 소비자들은 매우 황당해하는 한편, 비판여론도 고조되고 있다.
금융소비자원은 7일 "연 매출 1000억원 이상의 대형 카드가맹점들이 사전에 충분히 고지하지도 않고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갑자기 중단한 것은 아직도 소비자를 '봉'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사태를 초래한 책임에서 자류로울수 없는 금융당국도 가능한 빨리 해당 서비스를 복원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에게 이미 오랜 관행으로 정착 되어온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없애려면 적어도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피해를 줄일수 있도록 기존의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우선 유지토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금소원은 "이번 사태의 책임은 시장에 대한 정확한 상황을 모르고 금융사에 편향된 정책을 시행한 금융당국에 있다"며 "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무이자 할부서비스'에 관한 법을 개정ㆍ시행하면서 이런 부작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게 납득이 안된다"고 당국을 비판했다.
아울러 "지금의 상황을 단순히 개정법 도입 초기의 진통과정으로만 인식한다면 문제의 본질을 비껴가는 것"이라며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의 경쟁을 저해하는 과도한 영업행위 규제를 완화하고 선거를 앞두고 급조된 여신전문금융업법의 보완ㆍ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들은 새해 초부터 카드 애용자들에게만 엉뚱한 불똥이 떨어져 대선후 무언가 좋아지지 않겠나 하는 기대 심리에 난데 없는 찬물을 끼얹진 격이라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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