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력차 중고 감가율 50% 달해...휘발유차의 약 두 배"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보다 개인 등 당사자 간 거래의 비중이 더 높다는 보고서가 제기됐다. 그 만큼 중고차 매매업자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국내 중고차 거래현황 분석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거래된 중고차 수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251만5000대로, 신차 시장 규모 190만5000대의 1.32배에 달한다.
이 중 개인 간 거래 등 중고차 매매상의 개입 없이 이뤄진 당사자 간 거래는 137만6000대(54.7%), 중고차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는 113만9000대(45.3%)로 집계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매매업자를 통한 중고차 거래 평균 가격이 당사자 간 거래 평균 가격보다 높아 소비자들이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당사자 간 거래의 중고차 평균 가격은 604만6000원인 반면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 가격은 1126만9000원으로 당사자간 거래가격에 비해 1.86배 높았다. 또한 차량의 모델과 조건(연식, 주행거리, 배기량 등)이 모두 동일한 경우에도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가가 당사자 간 거래보다 1.26∼1.35배 높게 나타났다.
55%에 달하는 국내 중고차 개인 간 거래는 이례적으로 높은 것으로 매매업자를 통한 중고차 거래에 대한 불신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풀이했다. 미국, 독일 등 해외 시장의 경우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 비중은 30% 수준으로 전했다.
한편 보고서는 또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동력차 거래가 급증하고 있지만 감가율은 내연기관차보다 20%포인트 높았다고 밝혔다.
중고 전기차 거래 대수는 2018년 2500대에서 2020년 7600대로 약 3배 늘었지만, 감가율은 50%로 동일 모델의 휘발유차 감가율(27%)의 약 두 배였다.
보고서는 전기동력차의 중고차 가격이 더 빨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연기관차 위주의 잔존 가치 평가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참여와 인증을 통해 점검, 부품 교체, 부상 보증 등 중고차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소비자들의 중고차 시장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