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고객정보는 한국에 저장, 어떠한 개인 정보도 중국에 이전되거나 저장되지 않는다" 강조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쿠팡의 고객정보를 중국 정부가 언제든지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됐다. 쿠팡이 고객정보를 중국에 있는 자회사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쿠팡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즉각 반박했다.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무소속)에 따르면 쿠팡은 쿠팡앱에 보관된 개인정보와 위치정보 등을 중국에 있는 자회사 '한림네트워크(상하이/베이징) 유한공사'로 이전해 보관, 관리 중이다.
쿠팡앱은 회원 가입 시 이름과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은 물론 주소와 닉네임, 계좌번호, 비밀번호, 출산정보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양 의원 측은 이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를 중국 당국이 현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언제든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어 정보 유출 위험이 크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해 구글은 홍콩 정부가 요청한 정보 43건 중 3건을 제공한 바 있다. 이 같은 우려에 국내 5대 플랫폼 기업 중 쿠팡을 제외한 네이버, 카카, 라인, 배달의민족은 중국이 아닌 제3국에 백업데이터를 저장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지난해 7월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 이후 현지의 모든 정보를 삭제하고 싱가포르로 백업서버를 이전하기도 했다.
양 의원은 "우리 국민의 매우 민감한 정보뿐만 아니라 데이터 경제에 가장 중요한 핵심정보가 우리 통제를 벗어나 중국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이자 국가안보와 직결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타국에 넘기지 않도록 조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쿠팡은 "자사의 고객정보는 한국에 저장되고 있으며, 어떠한 개인 정보도 중국에 이전되거나 저장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림네트워크는 쿠팡의 관계사로 글로벌 정보통신(IT) 인재들이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이며, 해당회사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