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정부가 내년까지 조선 분야 생산·기술인력 8000명을 양성하고, 스마트 야드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끌어올리기로 했다. 더불어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의 시장 점유율을 2030년까지 각각 75%, 50%까지 높여 '세계 1등 조선강국'으로 다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부는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조선 재도약 전략'을 관련부서 합동으로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2020년대 들어서도 월별 수주금액은 고부가 선박 발주가 많은 우리나라가 1위를 하고 있지만, 수주량은 중국과 한국이 엎치락뒤치락 경쟁하고 있는 구조"라며 "예전 1990~2000년대 '한국 조선 1위'의 위상을 확고히 해보자는 취지에서 '재도약'이라고 명명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당장 수주 실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내년까지 8000명 안팎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인력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조선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인력 유출이 지속된 영향이다.
정부는 기존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조선업 밀집 지역인 울산과 부산, 목포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정부가 훈련비·인건비를, 지자체가 4대 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월 30만∼50만 원의 채용 장려금을 최대 8개월간 지급하고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도 늘리기로 했다.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며, 도장 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 취업 비자(E-7)를 신설하는 등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도 탄력적으로 확대 조정한다.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조선소에 스마트 야드를 구축하고, 기자재 생산공정도 자동화하는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키로 했다.
LNG·혼합원료 등 저탄소 선박 기술을 국산화·고도화하고, 그 다음 단계인 수소·암모니아·전기선 등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도 추진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과 보급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국가 관공선 전체 467척 가운데 83%인 388척을 친환경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중소조선소·기자재업체 수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수출·마케팅·물류도 지원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적용한 자율운항선박도 2025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대부분의 중형 조선사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고 지난 4월 민간 경영체제에 돌입한 대선조선의 경우 5개월 만에 수주 실적이 850% 늘었다"면서 "정부는 중소형조선사와 기자재 업계가 취약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할 수 있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