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매출·영업이익도 역대 최고…전장사업도 적자 축소...올해 영업이익 4조원 전망도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3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63조2638억원, 영업이익 3조1918억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5%, 31.0% 각각 증가, 매출의 경우 종전 최대인 2019년의 62조362억원, 영업이익은 종전 최대인 2018년의 2조7033억원을 각각 뛰어넘었다. 연간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4분기에는 매출 18조7826억원, 영업이익 6470억원의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역대 4분기 가운데서도 최대이며, 매출은 전분기를 통틀어 사상 최대이다.
작년 3분기보다는 다소 줄었지만 2019년 4분기(매출 16조612억원, 영업이익 118억원)에 비해 각각 16.9%, 536.6% 증가했다.
지난해 호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집콕' 수요 증가와 LG전자의 주력인 생활가전과 TV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는 지난해 코로나 펜트업(억눌린) 수요 등으로 인해 스타일러와 건조기·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프리미엄 신가전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연간으로 2조3000억원 안팎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파악했다.
생활가전 부문의 지난 한 해 매출도 22조원대로 창사 이래 가장 높았고, 영업이익률은 10%대로 처음 두자릿수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환율 변화 등으로 변수가 있지만 LG생활가전은 경쟁사인 미국의 월풀을 제치고 지난해 글로벌 실적 1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에 다소 부진했던 TV도 지난해 4분기 매출이 4조원을 회복하는 등 판매량이 늘었다. 모바일(MC)은 4분기 들어 부진했으나 전장사업(VS) 부문은 3분기에 이어 4분기까지 2분기 연속 적자폭이 감소했다.
증권가는 LG전자가 올해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올해도 이어지면서 집콕 수요 증가에 따른 프리미엄 가전과 TV 수요 팽창으로 일각에서는 올해 영업이익이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최근 성장세로 돌아선 전장사업부문은 올해 3분기부터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LG전자의 전장사업부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회사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파워트레인 부문의 합작법인 설립 계획을 공개하면서 흑자 전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